현대자동차가 미국에서 판매할 2015년형 쏘나타에 1.6ℓ 터보 엔진을 추가하면서 국내 판매 가능성도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20일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올 하반기 출시 예정인 '쏘나타 에코(북미명)'에 4기통 1.6ℓ 터보차저 엔진과7단 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조합된다.최고 177마력, 최대 27.0㎏·m의 성능이며,미국 기준 ℓ당 복합 효율은 13.6㎞(도심11.9㎞, 고속도로16.2㎞)로 2.4ℓ 엔진인 쏘나타 SE보다 1.3㎞/ℓ 향상됐다.북미용제품군에 1.6ℓ 엔진을 추가한 것은 최근 업계에서 불고 있는 다운사이징 추세에 동참한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북미 주력 상품인 쏘나타 제품군 확장으로, 주춤했던 미국 내 시장 점유율 반등을 노린다는 포석도 깔려 있는 셈이다. 실제현대차는 올해 미국에서 5월까지 총 29만7,027대를 팔았지만점유율은 4.4%로 전년 동기대비 0.2% 하락했다.쏘나타 에코 가격은 2만4,085달러(약 2,453만원)부터다. 2만1,960달러(약 2,237만원)에서 시작하는쏘나타 SE보다 2,125달러 높게 책정됐다. 후방카메라와 블루링크 텔레메틱 시스템, 5인치 터치스크린, 파워시트 등 편의 품목은 기존과 동일하게 적용한다. 현대차 관계자는 "1.6ℓ터보 엔진은미국 전략 제품"이라며 "국내 출시할 계획은 없지만 상황에 따라 국내 시장 투입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말했다.현재로선국내도입 가능성이 높을 것이란 게 업계의 분석이다.올 하반기 AG(프로젝트명)가 출시되면 '쏘나타-그랜저-제네시스'로 이어지는주력 중대형 제품군이 '그랜저-AG-제네시스'로 상향 조정돼쏘나타의 지위가 하향될 수 있다는 것.이에 따라 쏘나타에 다운사이징 엔진을 추가, 제품군 확대를 노리는 것 아니냐는설명이다.한편, 현대차는올 하반기 이후 쏘나타에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디젤 엔진을탑재할 예정이다.또한 4WD 구동 방식도 넣어유럽 방식의 차종 세분화에 나설 계획이다.
김성윤 기자 sy.auto@autotimes.co.kr▶ 현대차, LF쏘나타에 디젤 얹고 4WD 추가하나▶ [기획]자동차 제5의 본질, 공기역학▶ [기획]벤츠의 드림카, 서울 밤 하늘을 누비다▶ 포르쉐, 미국 J.D파워 신차품질조사서 단독 1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