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차코리아, 효율성 높인 새 파워트레인 공개

입력 2014-05-29 16:22
수정 2014-05-29 18:08
볼보차코리아가 성능과 효율을 높인 새동력계 '드라이브-E'를 27일 국내 최초 공개했다.볼보차코리아에 따르면 새 동력계는 신형 4기통 가솔린, 디젤 엔진에 각각 8단 변속기를 조합하며, 지능형 연료분사 기술(i-ART), 슈퍼차저 및 터보차저 적용, 엔진 경량화 등으로 성능과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우선 D4로 이름 붙여진 4기통 2.0ℓ 디젤 엔진은 실린더로 유입되는 공기의 양을 극대화해 기존163마력에서 최고 181마력으로향상됐다. 최대토크는 40.8㎏·m다. 효율은D4가장착된S60이 기존 14.0㎞/ℓ에서 17.1㎞/ℓ로 22% 상승(복합 기준)했고,S80은 복합 13.8㎞/ℓ에서 16.1㎞/ℓ로 17% 올랐다.T5 가솔린 엔진은 출력을 최고 213마력에서 245마력까지 높였다. 최대토크 역시 30.6㎏·m에서 35.7㎏·m으로 높였다. 하반기 도입 예정인 T6 엔진의 경우 4기통 2.0ℓ 가솔린에 슈퍼차저와 터보차저를 동시에 장착, 최고 306마력을 발휘한다. 엔진 회전수 3,500rpm 미만에서는 슈퍼차저, 그 이상에선 터보차저가 작동하는 방식이다.새 엔진과 조합하는 신형 8단 변속기는 정지상태에서 출발시 접지력을 극대화하는 '런치 컨트롤' 기능을 넣어 운전의 재미를 더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볼보차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 프로젝트 매니저 요르겐 브린네는 "드라이브-E 파워트레인의 특징은 고성능이지만 이를 위해 효율성을 낮추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드라이브-E는 S60, S80, V60, XC60, XC70 제품의 가솔린과 디젤 차종에 장착될 예정으로, 6월 중 공식 출시된다. 그러나 신형 파워트레인 채용으로 인한 가격 상승은 불가피하다는 게 볼보차코리아의 입장이다.







양양=구기성 기자 kksstudio@autotimes.co.kr ▶ 사이드미러 없는 자동차, 국내도 나올까?▶ 수입차 부품 유통 둘러싼 갈등, 개선책 없나▶ 볼보차코리아, 전주 전시장 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