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코리아가 '권토중래'의 계획을 밝혔놨다. 그 동안의부진을 털고 일어나 공격적으로 판매확대에 나서겠다는 것. 이를 위해 밀도 높은 여러 계획을 준비했다. 17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정부의 본격적인 시장통계가 도입된 2003년 볼보는 1,024대를 판매해 수입차 판매7위를 기록했다.2004년에는 12.1% 성장한 1,148대로 집계됐지만 가장높은 성장률을 올린 해는 2006년이다. 전년 대비 39.0% 증가한 1,751대를판매한 것. 그러나 당시 순위는 8위로, 가장 높았던 때보다 1계단 하락했다. 최다판매실적을 거둔해는2007년으로,2,207대(전년 대비 26.0% 증가)를 소비자에게 인도했다.
2008년 미국 리먼브라더스 사태로 불거진 세계 금융위기는 볼보차의 운명을 틀어놨다. 모기업 포드가 중국 지리자동차에 매각을 결정한것. 이 때문에 볼보는 국내외에서 '중국차'라는 이미지 하락을 피할 수 없었고, 판매도 크게 줄었다. 실제 회사가 매각된2009년 볼보차의 한국 판매는 1,724대(전년 대비 19.3% 감소)까지 후퇴했다. 당시 전체 시장이 전년보다 1.1% 줄어든 데 비해하락폭이 상당했다. 이후 2010년 수입차시장은 점차 회복했으나볼보차는 3년간 마이너스 성장이 이뤄졌고, 이에 따라 국내 판매망도축소됐다.부활의 징조가 보인 건2012년이다. 전년 대비 19.5% 상승한 1,768대를 팔면서 회복세에 접어들었다.2008년 이후 수입차시장을 주도한 디젤차 흐름에 적극 동참한 게 주효했다.볼보차의 디젤 비중은 2007년 46.7%에서2011년 81.7%까지 늘었다.2012년에는90.0%까지 치솟았다가2013년에 95.9%에 달했다.
올해 1월 역시 디젤차가 전체 판매를 이끌었다.디젤차 비중이 무려 97.2%에 달했던 것. 이에 힘입어월 판매량은 전년 대비 189% 상승한 218대로 증가,최근5년 사이최고기록을 달성했다. 이에 따라 볼보차는 올해도 디젤 제품에 매진한다는계획이다. 새로 개발한 다운사이징 디젤 엔진을 국내에서도 빠른 시일 내에 소개하고, 동시에 전 제품의 라인업을 재정비하기로 했다.신형 디젤 동력계가 성능과 효율 향상을 동시에 달성한만큼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것으로회사측은 보고 있다.판매회복에 따른 네트워크 확충도시도할 예정이다. 우선은 외부 판매사 영입을 배제할 방침이다. 어려운 상황을 함께 견뎌 온 기존 판매사들의 영업권과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서다.마케팅분야 변화도감지된다. 그 동안 강조해 온 '안전'은 물론새로운 기업전략에 따른 볼보의 정체성과 북유럽 감성을 국내 소비자에게 소개하겠다는 것. 지난해 12월 용산 전시장에 아시아 최초로 도입한'VRE(볼보 리테일 익스피리언스)'는 그 일환이다.
볼보차 세일즈&마케팅 총괄 이만식 상무는 "2014년은 볼보가 국내 수입차시장에서 누렸던 영광을 되찾기 위한 원년이 될 것"이라며 "디젤 제품의 보강과 새로운 마케팅 전략, 판매 및 서비스망 확장 등으로 올해 도약을 위해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볼보차코리아, 용산 전시장 개장▶ 볼보차코리아, 니보매트 적용 XC시리즈 출시▶ [시승]볼보의 현재와 미래, S60 D5▶ [시승]현대적 세련미, 볼보 S80 D5▶ 볼보차, 엔진 다운사이징 박차···한국은 언제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