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수입차 소비자 피해접수 현황을 공개했던소비자원이 이번에는 국산차 피해 접수 현황을 발표했다. 그 결과 국산차 중에선 쌍용차에 대한 불만 접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소비자원에 따르면지난 2011년 1월부터 2013년 8월까지 접수된 국산차 관련 소비자 피해는 모두 2,160건으로 집계됐다.업체별 자동차 판매량대비 피해접수가많이 발생한 곳은 쌍용차로,1만대 당18.4건이 접수됐다.다음으로 르노삼성차가 17.3건, 한국지엠이 11.2건 순이었다.차종별 1만대 당 불만 접수는쌍용차 체어맨이 26.4건(대형 부문)으로 가장 많았고,르노삼성차 'SM5(중형 부문)가 18.8건, 한국지엠의 크루즈(준중형차) 기아차 포르테가각 13.8건으로 조사됐다. 이외소형·경승용차 부문은기아차 프라이드와 레이가 많았다.RV·SUV부문은 쌍용차 렉스턴의 불만 접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피해 유형별로는 '소음·진동' 관련이23.5%(507건)로 가장 많았고,'출력·가속·작동불량’이 13.4%(289건), 도장불량·부식이 8.2%(177건), 흠집·단차·파손 7.0%(151건)순이다.국산차 제조사별중형차1회 엔진오일 교체비용은 4만3,806원에서 7만3,090원 수준으로 편차가 컸다.이외 수리 수요가 많은 3개 부품(앞범퍼, 뒤범퍼, 사이드미러)의 판매가 대비 수리비는 한국지엠과 르노삼성차가 판매가의 3.2%로 비교적 높았다. 한편, 소비자원은 이번 국산차 발표에 앞서 지난 8월 수입차 소비자 불만 접수 건수를 취합하며, 크라이슬러와(14.7건)와아우디(13.7건), GM코리아(13.5건)의 불만이 많았다고 지적한 바 있다. 또한수리가 많은 3개 부품(앞범퍼, 뒤범퍼, 사이드미러)의가격 대비 수리비는 재규어랜드로버10.6%,렉서스, 혼다,GM코리아 순으로 집계됐다고 발표한 바있다. 또한 수입차는 1회 엔진오일 교체 비용이11만,550원에서 26만2,350원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