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이100% 전기로 구동하는 스파크 순수 전기차(EV)를 27일 내놓고 국내 판매에 들어갔다.회사측은스파크 EV 출시를 계기로환경부 및창원시와 함께 전기차 보급 확대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한국지엠에 따르면스파크 EV는 영구자석 전기모터에 기반한 드라이브 시스템을 통해 최고 105㎾(143마력)의출력과최대 57.4㎏.m의토크를 낸다.덕분에 시속 100㎞까지 8.5초 이내에 도달한다.1회 충전 후 주행가능한 거리는 135㎞(신연비 기준)로, 복합기준으로는㎾h당 5.6㎞에 이른다.제동 시 에너지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전면부 공기흐름을 필요에 따라 차단하는 에어로 셔터, 저구름 저항 타이어 및 실내 온도조절을 돕는 솔라 컨트롤 글래스 등도효율 극대화를 위해 적용했다.
표준충전으로는6~8시간 내에 완전 충전하며,배터리 용량의 80%를 20분 내에 충전하는 급속충전은타입1 콤보 방식이다.차에 기본으로 제공하는 비상충전 코드셋을 이용하면 비상 시 가정용 전원을 통한 충전도 가능하다.한국지엠은 스파크 EV의 최대 장점으로 경제성을 꼽고 있다. 현행 전기차 전용 요금체계를 기준으로 1년 1만5,000㎞ 주행할 때 7년동안가솔린 경차 대비 총 1,208만 원의 연료비 절감효과가 있다는 것. 신차 가격이 3,990만 원이지만 환경부 보조금 등을 받으면 부담없는 가격에 구입, 경제적 혜택을 입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현재 부족한 콤보1 방식의 급속충전기는 시그넷시스템, 피앤이솔루션, 한화테크엠 등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자와 다자간 자발적 협약을 통해 늘려 나갈 방침이다.
한편,스파크 EV는 환경부 전기차 보급확대정책에 따라 구입 때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또지방자치단체가 추가 보조금을 지급, 확산을 유도할 수 있다.현재 지자체 중에선 제주도가 탄소제로를 선언하며 전기차 보급에 가장 적극적이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닛산, "큐브 안전도 최하위는 합리적 선택?"▶ 할리데이비슨코리아, 두카티코리아 인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