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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피아트가 출시 이후 줄곧 제기된 부진설을 털고 하반기 반등을 노린다. 내부적으로 '바닥을 쳤다'고판단, 지속적인 관심 증대로 판매량을 끌어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16일한국수입자동차협회 통계에 따르면 피아트의 지난 7월 신차등록 대수는 38대로 지난달보다 46.2% 증가했다. 출범 당시 경쟁상대로 지목했던 미니의 633대에는 크게 미치지 못하지만 DS3 등 소형차를 주력으로 내세운 시트로엥을 3월 이후 처음으로 앞질렀다. 최근 수입 소형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데다 회사가 7월 전 차종 대상 200~500만원 할인이라는 강수를 둔 게 주효했다는 분석이다.일각에서는 할인폭에 비해 증가세가 미미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지만피아트는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피아트 관계자는 "자체 집계로는 전월 대비 100% 이상 판매고를 올린 것으로 조사됐는데, 신차 등록이 8월로 미뤄진 물량이 많았다"며 "8월에도 가격 할인을 지속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있어 다음달 실적 개선은큰 폭이 될전망"이라고 말했다.피아트는 올해 2월 16년만에 국내 시장에 재진출했다.그러나 출범 이후 판매가 부진하면서 불과 수 개월만에 철수설이 흘러나오기도 했다. 주력상품인 소형차 500과 500C 가격이 시장 기대치보다 다소 높았고, 한국시장에 대한 분석이 치밀하지 못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됐다. 또경쟁상대로 미니를 지목한 것도 브랜드와 상품 성격에 비춰봤을 때 적절치 못했다는 평가가 많았다.이에 따라 피아트도 마케팅 전략을 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브랜드, 특정 차종과의 대결 구도보다 고유 영역을 만들어가는 데 초점을 맞췄다.최근 진행한 '패셔니스타 찾기 프로젝트'가 대표적인 예다. 신사동 가로수길, 이태원, 홍대 등 젊은이들이 자주 찾는 지역에서 촬영 이벤트를 진행하고, 사진을 홈페이지와 광고 등에 노출시킨 것. 자동차 시장에 얽메이는 게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아이템으로서 소비자에게 다가가겠다는 복안이다.회사 관계자는 "올해 새로 시작하는 브랜드인 만큼 자리를 잡는데 시간이 필요하다"며 "초기 기대치에 밑도는 판매실적에만 관심이 집중돼 부담스럽다"고 말했다. 이어"수입차 시장에서 중요한 건 브랜드"라며 "후발주자인 만큼 당장의 판매 실적에 일희일비하지 않고 장기적인 관점으로 브랜딩 작업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기아차, '쏘울, 포르테' 안전도 평가는 '오해'▶ 전국 호환교통카드, 국토부 무리한 추진 논란▶ [시승]반전 매력, 마세라티 그란투리스모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