헨켈이차체 부식과 소음에 대한 통합적인 해결책을 제시한 '테로손' 브랜드를 내놨다. 기존에 언더바디 코팅에만 머물렀던 부분 방청에서 나아가 자동차 내부 부식을 해결하고 엔진 및 도어의 방음까지 한 번에 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내에서 첫 시도되는 솔루션으로 국내 완성차와 수입차 및 정비 업체의 관심도 뜨겁다. 다음은 헨켈임원진과의 일문일답.
-기존의 방청 기술과 차이점은 무엇인가"(마케팅부문 현용언 차장)부식은 예방이 중요한데 이는 언더바디 코팅을 통해 부분적으로 해결해 왔다. 여기서 보다 발전해 머플러와 차체 접합 부분을 코팅 및 실링 처리한다. 이미 부식이 진행된 차체는 녹을 갈아낸다. 심한 부분은 강판을 잘라내고 다시 접합할 수 있다. 차체를 해체하는 과정에서 방음 시공을 같이 진행하는 것이다"-방청과 방음 솔루션을 함께 진행하는 이유가 있나"(마케팅총괄 윤상용 부장)앞서 말했듯 방청을 시공하면서 차체 일부를 들어내는 경우가 있다. 그 과정이 방음 시공과 겹치는 부분이 많아 함께 작업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코 간단한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전문가 노하우가 필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노이즈 센터'와 협업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시공 가격과 유지 기간은 얼마나 되나"(현 차장)방청은 녹이 슬기 전 예방 차원에서 시공을 받는 것이 좋다. 중형차인 소나타를 기준으로 새 차일 때 250~300만원 정도로 예상한다. 물론 부품 가격이나 공임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방청·방음 효과는 약 7년 이상 유지된다. 방청의 경우 코팅이 벗겨지지 않도록 운전하는 것이 좋다. 방음은 거의 반영구적이다. 시공 후 인증서를 발급하며 3년 간은 보증 서비스도 운영한다. 3년 후 재방문해 상태를 재점검하면 된다"-솔루션의 기대 효과는"(현 차장)아무래도기본적인 효과는부식과 소음 예방이다.또 이로 인해 부가적으로 중고차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아무래도 방청·방음 처리된 차는 유지관리가 잘 돼 있기 때문에 중고차 매매시 긍정적이다. 자동차 보유기간이 늘어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테로손 샵은 어떻게 운영되나"(윤 부장)썬가드와 노이즈 센터, 테로손이 합작해 만든 프랜차이즈 브랜드다. 방청·방음을 전문으로 서비스한다. 윈도우 필름 전문업체 썬가드가 네트워크 및 유통을 담당하고, 노이즈 센터는 해당 기술에 대한 교육과 관리를 맡는다. 현재 일산에 정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트레이닝 센터를 운영 중이다. 테로손은 제품과 기술을 제공한다. 내년까지 전국 지점망을 50개로 늘릴 계획이다"-주요 소비자는 "(자동차유지사업부 심재홍 이사)방청은 우선 해안가를 중심으로 일정 수요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또 여름철 집중 폭우에 따른자동차 침수, 겨울철제설제 사용으로 필요성이증가할 전망이다. 디젤 차종이 증가하면서 방음에 대한 요구도 높아졌다. 소음은 지극히 개인적인 평가 분야지만수요가 적지 않을 것으로 기대한다.썬가드 전국 지점을 통해소비자를 확보할 생각이다. 이 외에도 수입·완성차 업체와 정비 센터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앞으로의 투자 및 발전 계획은"(심 이사)이미 완성차에 OEM으로 공급하던 기술과 제품이어서 애프터 마켓에서 성공하리란 자신감이 있다. 자동차와 관련된 다양한 업체에서 접촉해오는 만큼 신중하게 시장을 넓혀갈 생각이다. 국내에서 기술을 인정받은 후에는 중국이나 일본 및 아시아 지역으로 진출할 계획도 있다"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피아트, 크라이슬러 조기 합병 추진▶ [시승]가장 진보한 프렌치 감성, 시트로엥 DS5▶ 헨켈, 차체 부식 및 소음 관리하는 '테로손'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