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자동차가 엔진 소음은 줄이고 운전자가 원하는 엔진음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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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회사에 따르면 이번 신기술은 항공기, 잠수함 등에 쓰이는 첨단 기술을 응용한 '능동제어 소음저감 기술(ANC, 액티브 노이즈 컨트롤)'이다. 자동차 내 감지센서를 설치해 실내로 유입되는 엔진음, 흡ㆍ배기음 등 각종 소리의 주파수, 크기, 음질 등을 분석한 후, 스피커를 통해 역파장의 음파를 내보내 소음을 상쇄시킨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현재 상용화 테스트 중에 있으며, 주행 시 엔진 부밍 소음을 10~20㏈ 정도 줄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또한 회사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던 고가의 특수기구나 차체 보강재를 줄일 수 있어 차체 경량화와 연비 개선 효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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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이와 함께 운전자가 원하는 엔진음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는 '주행음 구현기술(ASD,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도 상용화를 위한 마무리 테스트에 돌입했다. ASD는 내장된 사운드 컨트롤러를 활용하며, 일반 주행ㆍ스포티 주행ㆍ정숙 주행 등 다양한 주행모드에서의 엔진음을 고를 수 있다. 나아가 기술을 응용하면 선루프, 버튼, 파워윈도우 등 각 기능 작동음도 운전자가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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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이 같은 기술 개발을 위해 회사는 파워트레인, 섀시, 차체, 전자, 소재 개발 등 연구소 전 분야에서 각종 소리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음향 전문가, 음악가와 협업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작곡 전공자를 사운드 연구 인력으로 선발하는 등 기술 개발에 매진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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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이와 관련 현대·기아차는 "청각은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 감각"이라며 "기본인 정숙성에 충실하면서 내 집 같은 편안함, 운전의 즐거움, 현대·기아차 브랜드를 담은 종합적 자동차 사운드를 개발하는 게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박진우 기자 kuhiro@autotimes.co.kr ▶ 보쉬그룹, '자동차 사업부 협력업체의 날' 개최▶ 랑세스, 친환경 타이어 원료 SSBR 생산 강화▶ 벤츠 한성, '플레이 & 드라이브' 페스티벌 실시▶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모범 납세자에 뽑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