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최근 출시한 코란도 투리스모 외에 올해 3종의 신차를 더 내놓는다.쌍용차 이유일 사장은 5일(현지 시간) 스위스 제네바모터쇼 현장에서 한국 기자들과 만나 올해 코란도C 연식변경과 체어맨W의 최고급 버전인'서미트' 그리고 코란도 투리스모 리무진을 선보일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내년에는 판매차종 대부분을 부분변경하고, 오는 2015년에는 개발중인 B세그먼트 SUV X100(프로젝트명)을 판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X100은 쌍용차가 개발중인 1.6ℓ 엔진을 얹는다.
이 대표는 "유럽 자동차세제가 탄소 기준이어서 판매경쟁력을 가지려면 저탄소가 중요하다"며 "1.6ℓ 엔진은 제네바모터쇼에 공개한 중형 SUV 컨셉트 SIV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간담회에 참석한 쌍용차 영업부문 최종식 부사장은"중유럽에선성능을 유지하고, 저탄소를 중요하게 여기는 남유럽은 코란도C 저탄소차를 투입했다"며 "코란도C 저탄소차는 149마력과 ㎞당 147g의 이산화탄소만 내는 만큼올해 성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오름세인환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 대표는 "10원이 오르내릴 때마다 120억 원이 움직인다"며 "환율에 대비해 연초에 수출가격을 조금 올렸다"고 밝혔다. 그는"기준 환율을 1,080원으로 잡았고, 수출가격 인상은 만약을 위한 대비책"이라고 덧붙였다. 친환경차 개발에 대해선 부정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이 대표는 "친환경차시장 규모가 크게 형성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제한 뒤 "쌍용차는 틈새차종이 대부분이어서 적극적인 친환경차개발은 쉽지 않다"고 털어놨다. 장기적인 수출전략에 대해선북미시장 진출 계획을 공개했다. 이 대표는 "쌍용차가 북미에 진출해야 브랜드 이미지도 오르고 경쟁력이 생긴다"며 "당장은 아니지만 마힌드라와 북미 진출시기를 저울질하는 중"이라고 언급했다. 또 중국과 인도시장도 쌍용차 미래를 위해 적극 나서야 하는 곳이라고 강조했다. 흑자 전환시기를 묻는 질문에는 2015년이라고 답했다. 그는 "올해는 매출액이 늘어도 적자가 날 것"이라며 "무엇보다 적자폭을 줄여 가면 오는 2015년엔 흑자로 돌아설 수 있을 것 같다"고 내다봤다. 이를 위해선 마힌드라의 강점인 인재교육과 쌍용의 개발능력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쌍용차는 제네바모터쇼에 SIV 컨셉트 공개에 이달 28일 개막하는 서울모터쇼에는 대형 SUV 컨셉트를 선보여 관람객의 반응을 살필 예정이다. 제네바=권용주 soo4195@aut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