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대표 브랜드, 자동차 업계 순위는?

입력 2013-02-22 10:13
수정 2013-02-22 10:13
<P class=바탕글>글로벌 컨설팅 그룹 인터브랜드가 국내 브랜드 중 상위 30개를 선정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 2013'을 21일 발표했다. 이 중 자동차 업계는 4개 브랜드의 이름이 올랐다.









<P class=바탕글>

<P class=바탕글>인터브랜드의 발표에 따르면 자동차 업체 중 최고 순위는 현대자동차다. 브랜드 가치 8조4,522억원으로 2위를 차지했다. 이어 기아자동차가 4조6240억원으로 3위, 현대모비스는 1조3,762억원으로 17위를 기록했다. 타이어 업체로는 한국타이어가 유일하게 7,781억원으로 26위에올랐다. 30개 브랜드 가치의 총합은 94조3,693억원으로 이 중 자동차업계는 15조2,306억원, 약 16.13%의 비중을 나타냈다.현대차의 경우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해 호평을 받았다. 특히 6년 연속 미국 NFL 슈퍼볼 광고가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는 평가다. 기아차는 K3 출시와디자인 경영이 브랜드 성장 원인으로 꼽혔다.모비스는사업자 간 거래 기업임에도 인상적인 광고 캠페인, 각종 신기술 개발, 찾아가는 점검 서비스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한국타이어는타이어의 능력을 강조한 광고 캠페인, 모터스포츠 참가 등에서 브랜드 이미지가 높아졌다는 설명이다.이 회사 문지훈한국법인 대표는 "지난 몇 년 동안 우리 기업들은 명실상부한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했고, 이제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다"며 "올해 처음 시작한 '베스트 코리아 브랜드'를 통해우리 기업들이 가장 중요한 자산인 브랜드에 대해 더욱 큰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로드맵을 구축해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P class=바탕글>한편, 인터브랜드가 지난해 발표한 세계 100대 브랜드에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는 각각 53위, 87위에 오른 바 있다. 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럭셔리 SUV 3파전, '내가 제일 잘 나가'▶ 쉐보레 트랙스, 저배기량 선택으로 경제성 부각▶ [기획]자동차 차체, 가벼움으로의 진화▶ 중고차매매업 신고 기준, 업계·정부 대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