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 class=바탕글>복합소재 산업 네트워크 조직 JEC가 올해 주요 복합소재로 탄소섬유를 지목하고 자동차 등 한국이 강점을 갖는 산업 분야에 적용이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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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31일 JEC 프레데릭 뮈텔 CEO는 서울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복합소재 전시회 'JEC 아시아' 설명회에서 "탄소소재는 한국을 위한 고성능의 전략 재료로, 2015년까지 한국의 생산력이 6배 정도 성장할 것"이라며 "자동차, 운송 등 한국이 앞서있는 산업 분야에서 탄소섬유의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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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 class=바탕글>뮈텔 CEO는 "한국의 카본소재 생산력이 2012년 1,750t에서 2015년 1만200t까지 성장, 아시아 전체 생산의 19%를 담당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탄소소재는 자동차, 항공, 레저 등 산업 전반에서 글로벌 수요가 늘어나고 있어올해 전시회의 주요 테마 중 하나로채택했다"고 설명했다.
<P class=바탕글>이 날 설명회에 참석한 한국복합재료학회 김병선 회장도 같은 의견을 제시하며 뮈텔 CEO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김 회장은 "가공이 어렵고 가격이 비싸 그 동안 자동차분야에서 단품 위주의 부품에 쓰이던 탄소소재가 본격적으로 적용이 확대되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며 "BMW가 전기차 i3 제작에 탄소 소재비중을 늘린 것과 같이향후 중대형 차종에서 탄소소재 적용이 늘어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 회장은 "루프, 시트 프레임 등에서 최근 변속기 샤프트까지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며 "독일, 미국을 비롯해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탄소소재 부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P class=바탕글>JEC 그룹은 전세계 복합소재 시장의 현황과 한국 시장의 위치 등에 대한 발표도 마련했다. 이들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복합소재 시장은 920만t 규모로,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816억 유로(한화 약 114조2,400억원)에 이른다. 이 중 금액 기준으로 아시아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31%. 1940년대 태동해 북미와 유럽을 중심으로 발전했던 복합소재 분야는 아시아의 빠른 성장속도에 힘입어 전 세계에 균형 잡힌 시장을 형성했다.
<P class=바탕글>한국은 중국, 대만, 일본, 인도 등과 함께 아시아에서 복합소재 5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의 인구 1인당 복합소재 소비량이 2㎏ 수준으로, 이 부문 최대 시장인 미국의 10㎏에 불과하다. 그러나 현재 GDP 수준과 자동차·IT 산업의 강점 등을 고려했을 때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다는 게 JEC측 설명이다. 여기에 현재 자동차 산업에서 많이 쓰이는 유리섬유의 경우 토레이와 미츠비시 레이온 등 국내 2개사가 국내 수요의 90%를생산할 수 있어 자급 가능하다는 점도 긍정적인 요인이다. 효성, 태광산업 등 탄소소재 업체의 발전도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P class=바탕글>한편, 뮈텔 CEO는 행사 말미에 "한국은 원재료 생산, 반제품 가공, 유통, 최종 가공 등 복합소재 산업 전 분야에 경쟁력 있는 기업들이 포진하고 있어 향후 발전 동인이 다양한 게 강점이다"라며 "전자와 자동차 부문에서 눈부신 발전을 거둔 한국이 앞으로 복합소재 분야에서도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안효문 기자 yomun@autotimes.co.kr ▶ 수입차 상위 5개사, 주력 차종 집중도는?▶ 현대차, 아반떼 쿠페에 터보엔진 없어▶ 쌍용차, "코란도 투리스모와 로디우스는 별개"▶ 현대모비스, 작년 영업익 2조9,064억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