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회사, 운전자 주행 특성 고려해 교환해야자동변속기 오일을 10만㎞까지 사용해야 한다는 한국석유관리원의 발표에 대해 자동차회사들이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운전자마다 주행특성이 다르다는 점을 배제한 채 무조건 10만㎞를 고집할 경우변속기 내구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서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사용하는 자동변속기 오일은 대부분 무교환 또는 10만㎞ 주행 후 교환을 권고한다. 그러나 가혹조건일 때는 4만㎞ 사용 후 교환하도록 매뉴얼에 나와있다.가혹조건이란 짧은 거리를 반복 주행했을 때, 섭씨 32도 이상에서 혼잡한 시가지 주행으로 50% 이상 탔을 때, 험한 길(모래, 자갈, 눈, 비포장) 주행빈도가 높을 때, 산길이나 오르막 또는 내리막 주행이 많을 때, 경찰차, 택시, 상용차, 견인차 등으로 사용하는 때를 말한다.현대차 관계자는 "2006년까지 생산한 차는일반적으로 10만㎞가 변속기오일 교환시점이지만 가혹조건이라면 4만㎞ 주행 후 바꿔주는 게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그는"한국석유관리원의 발표 이전부터 국산차는 10만㎞ 사용 후 바꿔주도록 돼 있었다"며 "다만 이번 발표로 가혹조건에 포함되는 사람마저 10만㎞를 고집한다면 오히려 변속기 내구성에 손상이 올 수 있다"고 지적했다.그는 또"2007년 이후 생산한 차는기본적으로 변속기 오일을 바꾸지 않아도 되지만가혹조건에 해당하는 사업용 차는 10만㎞마다 교환을 권고중"이라고 강조했다.
일반적으로 자동변속기 오일은 유성이 좋고 점도가 적당해야 한다.비중이 크고, 산화에도 강해야 한다. 또 응고점과 윤활성이 좋아야 한다. 특히 점도는 높고 낮음에 따라 단점이 있어자동차회사도 개발 시신중을 기한다. 점도가 높으면 동력을 손실하고, 내부 마찰로 온도가 오르게 된다. 반면 점도가 낮으면 펌프 효율 저하로 온도가 오르고, 정밀제어가 어려워진다.이 밖에 기포가 생기지 않아야 하는 것도 자동변속기 오일의 조건이다. 기포가 나타나면 오일펌프의 능력이 떨어져 유압이 낮아진다. 일반적으로 점도가 낮을수록, 온도가 높을수록 기포 발생이 감소한다. 자동차회사들이 자동변속기 오일을 개발할 때 고온현상을 막는 데 주력하는 이유다.한편,한국석유관리원은 자체적으로5만㎞와 10만㎞를 주행한 뒤 자동변속기 오일품질을 분석한 결과가장 중요한 동점도, 점도지수 등의변화가없었다고발표한 바 있다. 권용주 기자 soo4195@autotimes.co.kr ▶ [2013 신차①]벤츠, "A클래스가 소형차 판도 바꿀 것"▶ 건설경기 위축, 덤프트럭 불황은 없나▶ 혼다코리아, 미국산 2013년형 CR-V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