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NASA 우주복에 LG화학 배터리 쓴다

입력 2016-07-17 11:01
국내 업계 최초 우주시장 진출…하반기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LG화학[051910]이 국내 업계 최초로 미국항공우주국(NASA)과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고 우주시장에 진출한다.



LG화학은 최근 NASA의 우주 탐사용 우주복에 리튬이온 배터리 공급 업체로 선정됐다고 17일 밝혔다.



LG화학은 올해 하반기부터 NASA에 신규 개발된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 배터리는우주복에 전원을 공급하는 용도로 쓰인다.



LG화학 관계자는 "산소공급·통신 장비, 방사능 측정기 등 우주 비행사의 생명보존을 위한 최첨단 장비들의 심장 역할을 할 것"이라며 "LG화학의 차별화된 소형전지 기술력이 접목돼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과 안전성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 배터리는 보통 항공·우주, 군사용으로 사용되는 은아연(Silver-Zinc) 배터리보다 수명은 약 5배 길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나다.



NASA는 은아연 배터리의 높은 가격과 짧은 수명 등을 고려해 리튬이온 배터리로교체하기로 하고 자체 개발한 내부단락유발장치(ISC Device)를 통해 최근 주요 배터리 업체의 샘플을 대상으로 안전성 검사를 했다.



LG화학의 배터리는 일본과 국내 다수 업체의 샘플 중 가장 우수한 성적으로 검사를 통과했다.



NASA는 안전에서만큼은 매우 보수적이고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LG화학은 NASA의 요구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독자적으로 개발한 SRS?(안전성강화분리막) 기술 등을 적용했다.



이 기술은 배터리 핵심 소재인 분리막 원단에 세라믹을 코팅해 열적, 기계적 강도를 높여 내부단락을 방지하는 기술이다. 리튬이온 배터리의 안전성을 결정짓는 핵심이라 할 수 있다.



LG화학 전지사업본부장 이웅범 사장은 "LG화학의 배터리 기술력을 세계 시장에서 다시 한 번 입증하게 됐다"며 "NASA와 파트너십을 강화해 다양한 항공·우주 기기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계약으로 LG화학은 우주시장까지 선도하게 됐다는 평가다. LG화학은 이미전기차, 전기 선박, 드론 등 육·해·공 배터리 시장에 진출했다.



한국의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의 GM·포드·크라이슬러, 유럽의 르노·볼보·아우디, 중국의 상해기차·장성기차·제일기차·체리기차 등 완성차 업체 20여곳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다.



작년 6월에는 노르웨이 조선사인 아이데스빅(Eidesvik)의 세계 최초 친환경 하이브리드 선박에 리튬이온 배터리를 공급하며 국내 배터리업계 최초로 전기 선박 시장에 진출했다.



최근에는 주요 드론 업체들의 플래그십 모델에도 탑재됐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인 B3에 따르면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은 올해 90.3GWh에서2020년 169.3GWh (320㎞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기준 280만대) 규모로 연평균약 17% 이상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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