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맥주 축제인 옥토버페스트에는 매년 600만명이 방문합니다. 경제 효과는 1조3천억원에 이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700여건의 지역축제가 열림에도 외국인에게 인기 있는 축제는 찾아보기 어렵습니다." 전경련은 '국가대표 지역축제 육성' 등 관광산업의 기초 체력을 키우기 위한 주요 정책 개선 과제들을 정부에 건의했다고 15일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우리나라와 인구가 비슷한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 관광선진국은 근접한 7억명의 유럽 인구를 중심으로 관광객을 성공적으로 유치해 내수시장 이용인구 1억명을 확보하고 있다.
이에 반해 우리나라는 중국, 일본 등 주변국 인구가 15억명에 달함에도 외국인관광객 유치가 프랑스 대비 6분의 1에 불과하고, 중국의 해외 관광객 1억2천만명 중약 5%인 598만명(2015년 기준)만이 한국을 방문하는 실정이다.
전경련은 우리나라 내수 활성화를 위해 관광산업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3가지 정책 과제를 건의했다.
그중 하나는 대표 지역축제 육성이다. 1천400만명의 외국인 관광객 중 문화관광축제를 찾는 비중은 고작 4%인 55만명(2014년)에 불과하다. 국내에서 가장 규모가큰 보령 머드축제조차 옥토버페스트에 비하면 외국인 방문객 수는 3분의 1, 경제적효과는 20분의 1 수준이라는 게 전경련의 분석이다.
두 번째는 입국 장벽을 낮추는 것이다. 크루즈 관광의 경우 불편한 입국 제도로일본에 비해 경쟁력을 잃어가고 있다. 일본은 중국인 크루즈 관광객에 대해 무비자로 7일간 자유롭게 개인·단체 관광을 허용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지정된 중국 여행사가 모집한 관광객에 대해서 3일간 단체관광만이 가능하도록 규제하고 있다.
세 번째는 고속버스의 외국어 예매시스템 구축이다. 연간 3천500만명이 이용하는 고속버스는 국내 관광을 위한 대표적 교통시설이다. 그러나 정작 한국을 방문한외국인이 이용하기는 쉽지 않다.
고속버스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영문·중문으로 운행정보만 조회할 수 있다. 예매를 위해서는 다시 한국어 페이지에서 진행해야 한다.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은지인에게 부탁하거나 버스터미널로 가서 직접 예매해야 한다.
영어, 중국어, 한국어 등 총 3개 국어로 예약이 가능한 고속버스 네트워크 사이트를 구축한 일본과는 대조적이다.
이밖에 전경련은 올림픽 정식종목인 골프를 사행성으로 간주해 중과세하는 점등을 개선사항으로 지적했다.
추광호 전경련 산업본부장은 "발 빠른 규제 개혁으로 관광산업의 질적 향상을이루고 있는 일본을 롤모델로 삼아 우리나라도 제도 개선을 통해 3천만 외국인 관광객 규모에 맞는 인프라와 서비스 수준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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