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생산 36만8천607대 13.1↓
국내 자동차 산업의 4월 내수가 승용차에 대한개별소비세 인하 연장 효과 등으로 3%대 증가율을 보이며 호조세를 이어갔다.
다만 자동차 수출은 신흥국 경기 침체 등의 영향으로 20% 가까이 줄어들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8일 발표한 자동차 산업 통계에 따르면 4월 판매물량(국산+수입)은 15만8천427대로 전년 같은 달보다 3.7% 늘어났다.
개별소비세 인하가 올해 6월까지 연장돼 업계가 추가 가격 인하를 시행한 결과로 풀이된다. 또 SM6, 티볼리 에어, K7 등 신차 효과와 쏘렌토, 스포티지 등 다목적차량 판매 호조가 내수 증가세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1월 -6.8%를 기록한 자동차 내수는 2월 5.2%로 증가세로 돌아선 뒤 석 달연속 호조를 나타냈다. 특히 3월에는 15.7%로 월간 기준으로 역대 세번째 최다 판매기록 증가율을 보였다.
지난달 국산차 판매는 13만8천164대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4.7% 증가했다. 4월국산차 판매 점유율은 지난해 12월 88.1% 이후 월 최대치인 87.2%를 나타냈다.
수입차는 프로모션 축소 등의 영향으로 2만263대를 판매하는 데 그쳤다. 이는전년 같은 달 대비 2.7% 줄어든 것이다.
4월 자동차 수출 물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0% 감소한 22만8천502대로 집계됐다. 금액으로는 35억5천달러로 전년 같은 달보다 18.3% 감소했다.
자동차 수출 감소율은 지난 1월 -22.2%, 2월 -9.4%, 3월 -4.6%로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다 3개월 만에 두자릿수로 확대됐다.
지난 1월부터 자유무역협정(FTA)으로 무관세 적용되거나 관세가 낮아진 미국,유럽연합(EU) 등으로의 수출이 증가했음에도 중동과 중남미 등 신흥국 경기침체에따른 수출 부진이 더 큰 영향을 미쳤다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조업일수 감소도 수출 부진의 한 요인이다. 4.13 총선 휴무와 현대·기아자동차[000270] 식목일 휴무에 따라 조업일수가 2일 줄었다.
자동차부품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5.4% 감소한 20억2천만 달러에 그쳤다.
4월 자동차 생산량은 수출 부진과 신흥국 경기침체 등에 따라 전년 같은 달보다13.1% 감소했다. 지난달 생산대수는 36만8천607대를 기록했다.
iamle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