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슈머리포트 "CES서 HDR기술 각축…올레드도 기대"

입력 2016-01-01 09:31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앞선 2016년의 첫번째 카쇼"



미국 유력 소비자 전문지 컨슈머리포트(ConsumerReports)는 오는 6일부터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굴지의 TV 메이커들이 화질의 혁신인 HDR(High Dynamic Range) 기술을 놓고 각축전을 펼칠 것으로 예상했다.



또 디트로이트 모터쇼에 한 주 앞서 열리는 CES가 2016년의 첫 번째 카쇼(Car Show)가 될 것으로 점쳤다.



1일 컨슈머리포트에 따르면 새해에는 4K UHD TV 세트가 시장을 점령하는데 TV메이커들은 디스플레이 기술력을 강화하기 위해 HDR에 집중할 전망이다. HDR은 명암을 극대화함으로써 화면에 '생기(生氣)'를 불어넣는 기술이다.



화소 경쟁에 국한되던 시기에는 어두운 곳은 검게, 밝은 곳은 희게 표현됐지만진정한 자연색과는 거리가 있었다. 검은색이나 흰색으로 가지 않고 더 어둡거나 더밝게 표현함으로써 자연색감의 생기를 살리는 것이 HDR 기술의 요체다.



TV에서 말하는 HDR은 흔히 사진촬영에서 여러 장의 사진 중 가장 잘 나온 것을고르는 HDR 기술과는 구별된다.



HDR의 기술표준은 제정돼 있지만 콘텐츠는 극히 제한적이며 아마존 프라임쇼에서 주로 볼 수 있다.



컨슈머리포트는 이번 CES에서 더 많은 올레드(OLED) TV의 등장을 기대했다.



깊고 풍부한 플라스마(Plasma)의 블랙 수준이 올레드에서 되살아났다면서 현재로선 LG전자만이 올레드 TV를 팔지만 CES에서 1~2개사가 (올레드 대열에) 합류할 것으로 컨슈머리포트는 예상했다.



LG[003550] 올레드 TV는 시야각·화질 등에서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아 컨슈머리포트가 평가한 190여개 TV 제품 중 평점 1위를 받았다. 특히 올레드 TV가 포함되는 모든 카테고리에서 상위권을 싹쓸이했다.



컨슈머리포트는 CES에서 이른바 '입는 IoT(사물인터넷)'인 웨어러블 기기를 40여개 업체가 선보일 것으로 예상했다. 피트니스 트래킹은 물론 혈압·수면주기 측정등과 관련된 기기도 나온다.



가정 내 모든 기기가 연결되는 스마트홈은 삼성·LG는 물론 구글과 네스트의 합작품, 애플의 홈킷(HomeKit), 아마존의 에코 컴패터블스(Echo compatibles) 등이 전면에 나온다.



삼성은 스마트싱스(SmartThings)와 함께 개발한 IoT 플랫폼을 2016년형 스마트TV 전 라인업에 탑재한다.



LG전자[066570]는 다양한 가전제품과 연동해 스마트홈 서비스의 허브 역할을 하는 기기인 '스마트씽큐 허브(SmartThinQ Hub)'를 선보인다.



컨슈머리포트는 디트로이트 모터쇼가 한 주 지나면 열리지만 자동차업체들의 발걸음이 라스베이거스에 멈춰섰다고 진단했다.



쉐보레의 순수전기차 볼트(Bolt)가 CES에서 데뷔할 예정인데 테슬라 출신들의리더십이 구현된 스타트업 '패러데이퓨처'의 작품이다.



포드는 구글과 조인트벤처를 합작할 계획이다.



도요타는 새로운 디지털 매핑 이니셔티브를 공개하며 폴크스바겐은 마이크로버스 신차를, BMW는 공중에 휘젓는 제스처로 제어하는 에어터치(AirTouch) 시스템을각각 선보인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