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랠리챔피언십(WRC) 참가 경험이 현대자동차[005380]의 성능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겁니다" 미쉘 난단 현대모터스포츠팀 감독은 16일(현시시간) 영국 리버풀에서 2015 WRC웨일스랠리가 끝난 뒤 기자단과의 인터뷰에서 현대차가 WRC 참여로 브랜드 이미지향상과 더불어 양산차 기술에도 적용될 것으로 봤다.
난단 감독은 푸조 등에 있으면서 WRC에서 총 51회 우승을 이끈 WRC의 살아있는전설이다.
다음은 난단 감독과의 일문일답.
-- WRC 대회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 회사 내부의 공감대 형성과 목표의식 공유를 통한 다각적인 지원이 가장 중요하다. 우수한 인력을 뽑고, 차를 많이 만들어보고 우수한 드라이버를 스카우트해경기에 많이 참가하는 것은 예산만 해결되면 어느 회사든지 가능하다. 그러나 모터스포츠에 대한 이해와 목표가 명확하지 않으면 아무리 많은 돈을 써도 성적을 못 내고 고전하게 된다. 현대차는 내부의 공감대 형성과 목표 공유가 잘 되어 있다.
-- 현대차가 WRC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 차량을 개발하는 연구개발 부문과 엔지니어들의 역량이 향상돼 현대차의 성능향상에 직간접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다. WRC의 고성능 기술력은 앞으로 양산하는 차들에 적용될 것이다. 최근 발표한 고성능 N브랜드의 개발에도 WRC에서의경험이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브랜드 이미지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WRC에 참가한다는 것은 현대차 제품에 대한 세계인들의 기대치를 높여줄 것이며현대차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과 열정을 높여줄 것이다. 현재의 좋은 품질 이미지에 고성능의 개념까지 접목된다면 현대차 브랜드 이미지의 한 단계 레벨업 또한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는다.
-- 랠리카로 쓰이는 현대차 i20의 장점은 무엇인가.
▲ 현재의 WRC 규정은 유럽의 소형차에 염두에 두고 만들어졌다. i20는 현대차의 유럽형 전략 소형차로서 차량의 전장, 휠베이스 등 모든 제원이 WRC 랠리카로 개발하기에 알맞게 돼 있다. 랠리 차량으로 개발하고 경기를 진행하면서 i20가 매우탄탄한 구조로 설계되었다는 것을 알게 됐다. 한마디로 기본기가 아주 잘 돼 있는차량이다.
-- 현대차의 신형 랠리카 개발계획은.
▲ 현재는 구형 i20를 베이스로한 랠리카로 운영 중이며 2016년 시즌이 시작하는 내년 1월 차세대 i20 랠리카를 출시한다. WRC 랠리카는 양산차를 베이스로 만들기 때문에 공식적인 기술규정 변경이 없어도 신차를 출시하면 이에 따라 랠리카도새로 개발하게 된다. 차세대 i20 랠리카는 지난 9월 프랑크프루트모터쇼에서 공개한바 있으며 내년 시즌 데뷔를 앞두고 여러가지 테스트를 통해 막바지 담금질에 한창이다.
-- 몸담았던 팀들의 WRC 랠리카의 기술이 실제 차량에 적용된 예가 있나.
▲ 현대차를 포함해서 좋은 성적을 거둔 회사들은 전사적 차원에서 지원과 교류협력이 이루어졌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모터스포츠에 참여해 혹독한 경쟁 환경에서실력을 배양한 엔지니어들을 통해서 기술 피드백이 이루어진다. 어느 특정 부품이좋아진다고 하기보다는 그런 엔지니어들이 개발하는 차량에 전체적으로 녹아 들어가서 제품의 주행성능과 내구성이 많이 개선된다고 할 수 있다.
-- 한국 남양연구소와의 협력은.
▲ 유기적으로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다. 남양연구소에서 개발하는 양산차와 모터스포츠 랠리카와는 당장은 직접적인 연결고리를 찾기 어려울 수 있다. 랠리카는전용부품이고 양산차는 대량 생산이 기본조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양산차와 랠리카의 컨셉이나 방향성은 고성능차 개발과 연관된 부분이 있다. 랠리카는 양산차 개발과정으로 생각한다면 극한의 주행환경에서 실전테스트를 상당히 많이 하는 것과같다. 현대모터스포츠법인에서는 차량의 내구성과 부품의 신뢰성에 대한 정보들을남양연구소로 피드백하고 있다. 남양연구소 또한 연구소의 강점인 시뮬레이션 등에대한 도움을 주고 있다.
-- F1과 비교할 때 WRC만의 매력은 무엇인가.
▲ WRC는 가장 널리 존경받는 양산차의 레이싱 경기다. 경기에 참여하는 차량은일반 소비자들도 살 수 있는 바로 그 차들이다. 경기에서 우승하려면 경쟁자들보다강력한 동력성능과 안정적인 주행능력이 동시에 필요하다. 이 두 가지는 현대차가제품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WRC팀들은 다양한 도전들을 극복해야 하고 신속한 판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이는 현대차가 보여준 폭발적인 브랜드 성장과도 닿아있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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