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 커지고 플레이어 많을수록 좋다"LGD 올레드 생산라인 3분기부터 본격 증산
자체 발광하는 입자를 쓰는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시장에 중국 업체들이 뛰어들어 어느덧 시장 점유율 10%를 넘어섰다.
그동안 100% 가까운 점유율을 자랑하며 사실상 시장을 독점해오던 LG전자로서는점유율 잠식에 위협을 느낄 만도 하지만 오히려 반색하고 있다.
9일 TV 업계와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레드 TV 시장 점유율은지난해까지만 해도 한국이 98.7%, 중국이 1.3%였다. 한국 업체로는 LG전자[066570]가 유일하기 때문에 LG[003550]가 전체 올레드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했다.
그러나 올해 들어 스카이워스(創維集團), 하이센스(海信集團), 콩카, 창홍(長虹電器) 등 중국 업체들이 하나 둘 시장에 진입하면서 올해 1분기에는 중국의 점유율이 11.4%로 뛰어올랐다.
한국의 점유율은 88.6%로 여전히 절대적으로 높다.
여기에 일본 소니, 파나소닉도 조만간 올레드 TV 시장에 뛰어들 채비를 갖추고있다.
LG전자는 그러나 중국, 일본 업체의 가세가 전체 올레드 TV 시장의 '파이'를 키울 수 있다며 반기는 분위기다.
LG전자의 한 관계자는 "시장이 확대되고 플레이어(제조사)가 많을수록 유리한측면이 있다"고 말했다.
LG 입장에서는 올레드 패널 부문에서 독점적 경쟁력과 기술 리더십을 갖고 있기때문에 올레드 TV 제조업체가 많아지면 패널 공급선을 다변화하는 효과도 얻을 수있다. 중국 업체들도 대부분 LG디스플레이[034220]의 올레드 패널을 쓰기 때문이다.
LG디스플레이 OLED사업부 여상덕 사장은 "올해 안에 울트라 올레드 수율을 골든수율인 90%까지 끌어올리며 3분기부터 생산량을 월 12만∼13만장 수준으로 올릴것"이라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는 파주사업장의 울트라 올레드용 생산설비인 E4라인을 3분기부터풀가동해 원판 기준으로 월 3만4천장을 생산할 계획이다. 기존 생산량은 월 2만6천장이었다.
올레드 원판을 자르면 55인치 패널의 경우 6장, 77인치와 65인치 패널은 4∼5장이 나온다.
앞서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은 지난 3월 "올레드 얼라이언스가 가시화되면서일본과 중국 업체들도 올레드 개발에 한층 속도를 붙일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oakchu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