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만8천TEU급 선박 20척 마지막 인도
대우조선해양[042660]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시대를 연 '머스크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대우조선해양은 2011년 AP몰러-머스크로부터 동시에 수주한 1만8천 TEU급(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 20척 가운데 마지막 선박을 30일 인도했다고밝혔다. 마틸드 머스크로 명명된 이 선박은 7월 1일 부산신항으로 출항한다.
머스크 프로젝트는 수주 당시 단일 최대 규모 프로젝트로 주목받았으며 컨테이너선 시장의 흐름을 바꾸는 역할을 하기도 했다.
명명을 겸한 인도식에는 회사 임직원과 선주 등 관계자 50명이 참석했다. 새로운 배의 탄생을 알리고 선박의 안녕을 기원하며 샴페인 병을 배에다 던져 깨는 의식인 '샴페인 브레이킹'은 선박시운전 그룹의 박지혜 대리가 대모(代母)로 나서 시행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통상 명명식은 주로 선주측 고위 여성 관계자가 대모로참석하는 것이 관례지만 머스크사가 이 회사 직원에게 대모를 부탁하며 4년간 진행된 프로젝트에 만족감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머스크사는 마지막 선박 인도를 앞둔 지난 6월 2일에는 1만9천630TEU 초대형 컨테이너선 11척(2조원 규모)을 대우조선해양에 재발주하면서 신뢰를 나타냈다.
당시 수주 계약식에는 정성립 사장과 함께 현시한 노동조합위원장이 동반 참석했다. 노사화합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생산은 물론 영업활동에도 노조가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며 선주의 신뢰를 얻는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계약을 포함해 머스크사는 현재까지 대우조선해양에 총 55척, 약 90억 달러 규모의 상선 및 해양플랜트를 발주했다.
건조 완료를 마친 20척의 컨테이너선은 20피트 컨테이너 36만 개를 운반할 수있는 규모다. 이는 부산항이 일주일간 처리하는 물량과 맞먹는다.
또 20척 선박에 적재할 수 있는 6m짜리 컨테이너를 일렬로 놓을 경우 총 길이만2천160km로 서울에서 도쿄까지 왕복할 수 있는 거리에 해당한다.
이들 선박은 경제성과 에너지 효율성, 친환경성을 모두 만족시킨 '트리플-E급'선박으로 주목받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선주들이 지속적으로 재발주를 하는 것은 품질에 대한신뢰가 그만큼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fusionjc@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