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009540]이 기존보다 화물 적재량을늘릴 수 있는 컨테이너선 설계를 국제 기관으로부터 인증받았다.
11일 노르웨이에 본사를 둔 국제적 인증기관인 DNV GL의 웹사이트와 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윤문균 현대중공업 조선사업대표(부사장)는 이달 초 노르웨이 오슬로에서토르 스벤슨 DNV GL 최고경영자로부터 이른바 '스카이벤치' 설계에 대한 인증서를받았다.
스카이벤치 설계는 대형 컨테이너선의 화물 적재량을 늘리기 위한 것으로, 슬라이딩 방식으로 이동하는 숙소 건물과 함께 연료 탱크를 재배치하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해 컨테이너를 쌓을 자리를 2줄 더 확보하게 해준다.
이에 따라 화물 적재 용량은 1만4천TEU(20피트 길이 컨테이너)급 컨테이너선은350TEU가 늘어나며 1만9천TEU급 선박은 450TEU가 추가된다.
윤문균 부사장은 "스카이벤치는 우리가 이제까지 보여줬던 혁신적 기술과 마찬가지로 고객에게 유익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벤슨 CEO는 스카이벤치에 대해 "효율성과 적재 용량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맞춘 끝에 혁신을 이뤄낸 것"이라면서 "액화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선박은 적재 용량이 감소하지만 스카이벤치로 이를 상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스카이벤치의 숙소 공간은 비상시 선박에서 분리돼 바닷물에 띄울 수도 있다.
kimy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