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산업 매각과정, 금호고속 인수 관련 내용 추가>>
28일 금호산업[002990] 본입찰이 종료되자 모두의 관심은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에게 향했다.
호반건설만 단독 응찰하고, 금액도 시중에서 예상하던 1조원대보다 훨씬 적은 6천7억원으로 알려지면서 '유찰만 안 되면 박 회장이 금호산업을 되찾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통상의 입찰과 달리 이번 금호산업 입찰 과정에는 박 회장에게 '우선매수 청구권'이 있다.
박 회장이 호반건설이 써낸 금액만큼만 낼 수 있으면 무조건 금호산업을 되찾는구조다.
금호산업은 아시아나항공[020560]의 최대주주(30.08%)이고, 아시아나항공은 금호터미널·아시아나에어포트·아시아나IDT 주식 100%를 보유하는 등 금호아시아나그룹 전체 지배구조가 맞물려 있어 박 회장으로서는 사활을 걸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업계에서는 박 회장이 본인자금 2천억∼3천억원에 재무적 투자자(FI), 전략적 투자자(SI)와 손잡고 1조원대 초반까지는 무난하게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예상했다.
금호산업을 인수하면 국적항공사 운영권을 쥐게 되고 유통·물류·면세점·부동산 사업까지 줄줄이 달려오기 때문에 인수전 초기에는 신세계[004170], 롯데, CJ[001040], 애경그룹 등의 인수 가능성이 점쳐졌지만 모두 손사래를 쳤다.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을 가진 입찰인데다, 박 회장이 그룹 재건에 사활을 거는데 중간에서 가로채 자칫 도의를 저버렸다는 비난 및 지역감정 악화 등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컸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2009년 유동성 위기가 닥치자 경영정상화 방안을 발표하면서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073240]에 대해서는 워크아웃을 신청하고,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는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기로 했다.
박 회장은 2010년 3월까지 금호산업 등기이사로 등재돼 있다가 구조조정으로 물러난 3년7개월만인 2013년 11월 대표이사로 복귀했으며 금호산업은 2014년 11월 워크아웃을 조건부 졸업했다.
채권단은 올해 1월30일 금호산업 매각공고를 냈으며 2월 말 호반건설과 신세계,사모펀드 4곳이 인수의향서를 냈다가 신세계는 철회했다.
채권단은 나머지 5곳을 인수적격자로 선정해 예비실사를 벌였으며 이날 본입찰에 부쳤다.
일단 상황이 단독 입찰로 간단해졌기 때문에 남은 것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의결정이다.
채권단이 예상한 금액보다 호반건설이 써 낸 금액이 너무 낮다고 판단하면 유찰시키고 재입찰에 부칠 수 있다.
6천7억원이라는 금액을 두고 아시아나항공 경영권 프리미엄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가격이며, 박 회장의 '백기사' 역할을 자처한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나온다.
만약 재입찰에 부치면 입찰 과정이 반복되고 사모펀드와 대기업이 응찰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호그룹 관계자는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우선협상대상자 통보가오면 절차에 따라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박 회장은 금호고속도 곧 되찾을 계획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고속에 대한 우선매수청구권을 행사하겠다고 IBK투자증권-케이스톤파트너스 사모펀드에 지난달 9일 공문을 보냈고, 5월24일까지 4천억원대의 금호고속 인수 대금을 내야 한다.
금호그룹은 일정을 두고 IBK펀드와 계속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noano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