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004020]이 지난해 원자재 가격 하락과고로 3기 풀가동, 냉연사업 합병 등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1조원을 돌파하며 전년의2배로 급증했다.
현대제철은 작년 영업이익이 1조4천400억원(별도기준)으로 2013년보다 100.9%증가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영업이익률은 9.0%로 2013년 5.6%보다 3.4%포인트 상승했다.
당기순이익은 7천511억원으로 전년대비 10.1% 늘었고 매출액은 16조329억원으로25.1% 증가했다.
이처럼 현대제철의 실적이 급격히 늘어난 것은 추가 건설한 고로까지 총 3기의고로를 풀가동하면서 생산량 자체가 늘었고 현대하이스코[010520]의 냉연사업 부문을 흡수 합병하는 등 외형 자체가 커진 영향이 컸다.
현대제철의 작년 제품 생산량은 1천910만t으로 전년대비 20.1% 늘었고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량도 29.7% 증가한 822만t에 달했다.
현대제철은 공시에 이어 여의도 하나대투증권에서 개최한 경영실적 설명회에서"고정비를 절감하고 설비 및 에너지 효율을 개선해 5천372억원의 원가를 절감했으며냉연 합병 후 생산·품질 통합관리 등을 통해 총 1천609억원 규모의 합병 시너지를달성했다"고 밝혔다.
제 3고로의 완공으로 대규모 투자가 마무리됨에 따라 2013년 12조7천4억원에 달했던 차입금이 11조9천884억원으로 줄었고 부채비율도 2013년 120.1%에서 108.8%로하락했다.
작년 착공한 연산 100만t 규모의 특수강 공장은 공정률이 지난 25일 기준 40.8%까지 진행돼 내년 2월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현대제철은 이 공장이 완공되면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컨소시엄을 이뤄 인수한동부특수강과 소재개발 시너지를 극대화해 특수강 제품의 경쟁력을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당진 2냉연공장에 증설 중인 연산 50만t 규모의 생산라인도 역시 내년 2월께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며 21.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현대제철은 2013년 자동차 전 강종 개발을 완료한 데 이어 작년에는 초고강도강판의 연구개발에 주력했고 올해는 조선/해양용 후판과 자동차용 고품질 특수강 개발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올해도 철강수요 둔화와 중국산 저가 철강재의 유입으로 어려움이지속될 것으로 보이지만 고부가 제품 위주의 생산·개발 등을 통해 올해 판매량 1천972만t을 달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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