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 창업의 8가지 DNA "미리 경험하고 지원책 찾아라"

입력 2014-12-09 08:14
국제무역연구원 "즐기는 창업 트렌드…인적자원 중요"



성공한 청년 창업가들은 관련 업종에서 경험을 쌓고 창업 지원 정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등 8가지의 공통적인 특징을 가진 것으로파악됐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9일 공개한 '청년창업가의 성공 DNA를 찾아라'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창업을 주도하는 청년들은 요식업 중심의 생계형 창업보다는아이디어, 지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회추구형 창업을 주도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실제로 성공한 청년 창업가들은 ① 자신의 일에 가치를 부여해 공익적목적이나 신념과 연계해 창업하거나 ② 즐기는 창업으로 트렌드를 주도하는 특징을보였다.



또 ③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사업화하고 ④ 창업 지원 정책을 적극활용하며 ⑤ 관련 업종에서 다년간 경험을 쌓아 창업의 리스크를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병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⑥ 거침없는 추진력 ⑦ 인적자원의 중요성 인식 ⑧ 성실·부지런함이 성공적인 창업의 바탕을 이룬 것으로 분석됐다.



이 보고서는 성공적 창업을 위해서는 이 같은 8가지 성공 DNA에 더해, 초·중등교육부터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창업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창업 컨설팅 강화하며, 고부가가치 기회추구형 창업으로 유도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