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연휴 기간에는 가족과 친지들이 모인 집에서전력사용량이 급하게 늘어나면서 정전 사고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6일 전기안전공사에 따르면 이 공사의 전국 60개 사업소에서 작년 9월 추석 연휴 기간에 전기 관련 고장신고를 접수해 처리한 건수는 5천784건이다.
올해 1월 설 명절 연휴 기간에도 2천190건의 고장 신고가 처리됐다.
전기안전공사 관계자는 "명절 연휴 기간에 접수된 신고는 '갑자기 전기가 안 들어온다'는 내용이 대부분"이라며 "가족들이 한곳에 모여 지내는 경우가 많아 전력사용량이 늘어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한 가구에 평소보다 많은 인원이 몰려 생활하면서 냉난방 기기나전열기, TV, 조명기기 등을 한꺼번에 사용하다 보니 누전차단기가 작동해 정전되는사례가 빈발한다"고 설명했다.
전기안전공사는 연휴 때 가족들이 모인 집에서 정전이 발생하면 당황하지 말고우선 집에 있는 누전차단기를 살펴볼 것을 권고했다.
차단기가 내려가 있다면 이를 다시 올려보라는 것이다.
정상적으로 올라간다면 차단기가 작동해 정전이 생겼던 상황으로, 굳이 신고를할 필요가 없다.
이때 주요 가전기기들의 전원 플러그를 뽑았다가 차단기를 올린 상태에서 다시하나씩 꽂아볼 필요가 있다. 특정한 가전기기의 플러그를 꽂았더니 차단기가 또 작동한다면 해당 가전기기가 문제를 일으킨 셈이므로 수리를 의뢰하는 게 좋다.
차단기가 정상적으로 올라오지 않는다면 옥내 배전이나 전기회로에 문제가 있는것이어서 전기안전공사가 연휴 기간에도 운영하는 긴급출동서비스인 '전기안전 119(☎ 국번 없이 1588-7500)'로 신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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