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TV·D램, 5년 연속 글로벌 점유율 20% 넘어

입력 2014-07-06 06:27
지속가능성보고서 8대 넘버원 제품 점유율 분석



글로벌 시장 점유율 1위인 삼성전자[005930]의 8대 제품 중에서도 TV와 메모리 반도체 D램이 5년 연속 점유율 20% 이상을 기록, 가장 확실한 넘버원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6일 삼성전자의 2009∼2013년 '지속가능성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기준으로글로벌 점유율 1위를 지킨 제품은 휴대전화(HHP), 스마트폰, TV, LFD(상업용 디스플레이), 냉장고, D램, 낸드플래시,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등 8가지다.



TV와 D램은 2009년부터 2013년까지 5년간 20% 이상의 높은 점유율을 유지했다.



TV는 2009년 21.9%, 2010년 20.9%, 2011년 22.4%, 2012년 24.3%, 2013년 25.3%의점유율을 찍었다.



D램 점유율은 2009년 33.6%, 2010년 37.4%, 2011년 42.2%, 2012년 41.0%, 2013년 36.2%로 나타났다.



TV는 2위 업체와 10%포인트 가까이 점유율 격차를 벌렸고, D램은 한때 2위 업체와 20%포인트 가까이 격차를 벌렸다가 작년에는 10%포인트 정도로 좁혀졌다.



휴대전화는 2010년 이후에는 20% 이상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지만 2009년에는 19.8%로 20%에 조금 못 미쳤다. 스마트폰도 2009년(3.7%)과 2010년(8.0%)에는 점유율이 한 자릿수에 그쳤다.



냉장고는 2012년(14.2%)부터 1위로 올라섰지만, 작년에도 15.9%의 점유율로 아직 20%선 돌파를 바라보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낸드플래시는 2011년 이후 40%에 가까운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그전에는 따로 점유율을 따지지 않았다. 요즘 각광받는 SSD도 2012년 이후 20% 이상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렸다.



삼성전자 제품 가운데 프린터(2위), 세탁기(3위), 카메라(4위), 노트북PC(8위)등은 여전히 1위를 추격하는 제품군이다. 세탁기, 카메라는 작년 기준으로 10%를 약간 상회하는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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