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차 개발 계획 등에 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2020년부터 대중 판매, 2025년까지 누적 1만대 목표"
현대자동차[005380]는 오는 6월 광주광역시에 15대를 공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수소연료전지차 40대를 올해 안에 국내 지자체 등에판매할 계획이라고 17일 밝혔다.
현대차는 이날 경기도 용인에 있는 현대차그룹 인재개발원 마북캠퍼스에서 '수소연료전지차 미디어 발표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수소연료전지차는 기름 대신 수소와 공기 중의 산소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수소연료전지'를 일종의 배터리처럼 사용하는 차다. 물 외에 이산화탄소 등 다른배출물이 없어 미래 친환경차로 주목받고 있다.
현대차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모델인 투싼에 수소연료전지차 시스템을 적용했다.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는 100kW의 연료전지와 100kW 구동 모터, 24kW의 고전압 배터리,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를 탑재하고 있다. 영하 20도 이하에서도 시동을 걸 수 있다. 적용 기술의 국산화율은 95% 이상이라고 현대차는 소개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에 도달하는 시간은 12.5초이고 최고 속도는 최고속도는 시속 160㎞이다. 수소를 1회 충전했을 때 최대 415㎞를 갈 수 있다.
현대차는 수소저장탱크에 대한 파열 및 화염 시험, 낙하 시험 등 14가지 항목의인증을 거쳤고 일반 차량에도 적용되는 충돌 시험을 포함해 13가지 항목에 걸쳐 안전성을 인증받기도 했다.
이미 유럽 공공기관에 수소연료전지차 판매를 시작한 현대차는 올해 광주광역시를 시작으로 서울시와 충청남도, 울산광역시 등 지자체에 총 40대의 투싼 수소연료전지차를 판매한다.
가격은 현재 1억5천만원으로 아직 일반 소비자들이 구매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차의 보급이 확대되면 가격도 점차 낮아져 2020년부터는 일반고객들도 살 수 있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차 서비스망을 확대하면서 대중화를 앞당기겠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올해 안에 수소 충전소 2개가 추가로 세운다. 수소 충전소는 현재는 11개가 있으며 2025년까지 200개를 보급한다는 게 정부의 계획이다.
여기에 발맞춰 현대차는 직영 서비스 센터가 있는 서울과 광주, 대전, 울산 등지에 수소연료전지차 전담 작업장을 마련하고 2025년까지 이런 시설을 전국 23개 센터 및 100개 지정 정비공장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날 현대차는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차 개발 계획도 공개했다. 원가를 50% 이상절감하고 영하 30도에서도 시동이 걸리며 주행거리를 더욱 늘린 모델을 대량생산 체제에서 만들어내겠다는 게 현대차의 복안이다.
현대차 연료전지개발실의 안병기 이사는 "2015∼2020년 사이에 나올 차세대 모델은 국산화율이 100%가 될 것"이라며 "현재 인천공항에 2대가 운행 중인 수소연료전지 버스도 지자체 등이 관심을 갖고 있어 판매가 늘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수소연료전지차의 글로벌 시장 규모가 내년에 6천대, 2017년 2만7천대, 2020년 5만9천대 등 꾸준히 성장해 2025년이면 25만대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가격 또한 2025년께 디젤 자동차보다 10%가량 비싼 수준까지 내려갈 것으로 예상했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