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사들이 대기업에 할인된 가격으로 납품을 하더라도 거래 과정에서 자산 회전율이 높아지면서 효율적인 경영 성과를 내고 있다는재계의 연구 보고서가 나왔다.
한국경제연구원은 삼성과 현대차[005380], LG[003550], SK 등 4대 기업집단과협력사들의 경영 성과를 2005년부터 2012년까지 실증 분석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대기업과 협력사는 성과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대기업이 높은 이익을 내는 것은 협력사에 비용을 전가하기 때문이라는 통념과 다른 결과라고 한경연 측은 설명했다.
보고서는 "대기업 협력사가 비협력사보다 기업의 최종 성과인 총자산 이익률과자기자본 이익률이 더 높다"면서 "영업이익률과 매출액 이익률 측면에서는 협력사와비협력사간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했다"고 연구 결과를 소개했다.
다만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 총이익이 얼마나 달성되는지를 보여주는매출 총이익률은 협력사가 비협력사보다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대기업 협력사들이비협력사보다 싸게 납품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보고서는 해석을 달리했다. 대기업에 할인된 가격으로 납품을하지만 그 보상으로 자금과 운영 지원을 받는 만큼 경영 효율이 높아진 결과로 봐야한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대기업 협력사의 매출액 이익률이 비협력사보다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총자산 이익률과 자기자본 이익률이 높게 나타난 것은 대기업 협력사가 자산을효율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협력사는 대기업과의 거래를 통해 경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므로 할인된 가격에 납품을 할 수 있는 셈"이라고 덧붙였다.
보고서를 작성한 연세대 신현한 교수는 "대기업과 협력사의 관계를 납품단가 측면에서만 판단하는 건 왜곡의 우려가 있다"며 "대기업의 성과가 협력사의 성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규제 시행에 신중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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