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에도 해외공장 신·증설 이어져...생산량 증가 지속될 듯
현대·기아자동차[000270]가 올해 사상 처음으로해외생산량 400만대를 돌파할 전망이다.
해외 거점별 생산능력을 키우면서 현지 고객을 위한 맞춤형 차종으로 시장을 공략한 결과로, 내년에도 해외생산량 증가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27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11월 현대차[005380]와 기아차의 해외생산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3.7% 증가한 377만5천703대를 기록했다.
이는 작년 해외생산량(363만6천여대)을 이미 넘어선 것이며, 이변이 없는 한 올해 처음으로 駨만대 돌파' 기록을 세울 것이 확실시된다.
이 같은 기록은 작년 11월 준공한 현대차의 브라질 공장과 작년 7월부터 양산에돌입한 중국 3공장이 가동을 본격화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연산 15만대의 능력을 지닌 현대차 브라질 공장은 올해 1∼11월 15만7천대 이상을 생산하며 생산능력을 초과할 정도로 '풀가동'됐고, 같은 기간 이 회사의 중국 1∼3 공장 역시 작년보다 22.8% 증가한 93만8천여대를 만들어냈다.
현지 요구에 맞춘 전략모델로 수요를 창출한 점도 해외생산 증가의 원동력이 됐다.
혼합 연료 차량이 잘 팔리는 브라질 시장에서 현대차가 바이오에탄올과 가솔린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전략모델 HB20를 선보여 호응을 얻은 점이나, 중국 전략 모델인 랑둥(국내명 아반떼MD)의 현지 판매 증가세 등이 대표적 사례로 꼽힌다.
내년에도 현대·기아차는 해외생산에서 상당폭의 성장이 점쳐진다.
미국의 양적완화 축소 흐름 등 불투명한 시장 요인이 상존하지만 여전히 판매증가가 이어지는 중국과, 회복 국면에 접어든 유럽 등지를 겨냥해 해외생산을 늘리기로 했기 때문이다.
현대차는 연산 40만대 규모인 중국 3공장의 생산능력을 내년 초 45만대 규모로늘릴 방침이고, 기아차는 30만대 규모의 중국 3공장이 내년 상반기 중 완공된다. 두회사를 합치면 중국에서만 내년 중 연간 179만대의 생산체계를 갖추는 셈이다.
이와 함께 올해 증설한 현대차 터키공장도 내년에 Ɖ교대 풀가동' 체제를 가동하면서 유럽 시장을 겨냥한 신형 i20 모델 생산을 시작, 생산량 증대에 기여할 전망이다.
prayerah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