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도 새이사 선임 찬성…채권단과 STX팬오션 매각 이견 추정
STX조선해양[067250] 이사회가 9일 박동혁 대우조선해양[042660] 부사장과 류정형 STX조선 부사장(조선소장)을 새 이사로 선임하기로 의결함에 따라 강덕수 현 대표이사는 자리에서 물러나게 됐다.
옛 쌍용양회[003410]의 평범한 회사원으로 출발해 대기업 오너에 오른 강덕수 STX그룹 회장의 '샐러리맨 신화'도 결국 '비운의 신화'로 마감하게 됐다.
STX조선해양 이사회는 이날 박동혁 부사장 등의 신규 등기이사 선임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이사회에는 대표이사 겸 이사회 의장인 강덕수 회장과 신상호 사장, 조정철 기획관리본부장 등 사내이사 3명과 사외이사인 정경채 전 산업은행 부행장 등 이사 7명이 모두 참석했는데 강 회장 본인을 포함해 전원이 새 이사 선임에 찬성한 것이다.
강 회장은 이 자리에서 "(잘못된) 경영에 대한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채권단의의견을 존중하겠다"고 말했다고 이사회 참석자들이 전했다.
이날 의결된 이사 선임 안건은 27일 열리는 임시 주주총회에서 확정된다. 사실상 채권단이 주요 의사결정에 관한 의결권을 쥐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변이 없는 한강 회장의 퇴진은 확실시된다.
다만 주총까지는 강 회장의 대표이사직이 유지된다.
앞서 STX 측은 STX조선해양의 대표이사 교체가 채권단의 월권 행위이며 회사의빠른 정상화를 위해 강 회장의 '역할'이 필요하다고 반발했지만 결국 채권단의 의사를 수용했다.
강 회장의 경영 노하우나 사업 네트워크를 활용하는 것이 경영 정상화에 바람직하다며 여론에 호소했지만 채권단의 강경한 방침에 '개인보다 회사를 살리자'는 쪽을 택한 것이다.
강 회장은 여전히 그룹 지주회사인 STX[011810]와 STX중공업[071970]의 대표이사직을 맡고 있지만 조만간 이 자리에서도 물러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STX조선해양과 마찬가지로 STX와 STX중공업도 채권단 자율협약의 '우산' 아래놓여 있는 데다 이들 두 회사의 주채권은행도 이번에 강 회장의 퇴진을 이끈 산업은행이기 때문이다.
STX조선해양이 그룹 내 핵심계열사로 STX나 STX중공업보다 비중이 크다는 점도이런 관측에 무게를 보탠다. 결국 시간 문제일 뿐이란 얘기다.
이미 채권단 일각에서는 '강 회장의 경영 배제' 기류가 형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 회장의 갑자스러운 퇴진 배경을 둘러싸고 산업계와 금융권에선 다양한 관측이 제기된다.
애초 구조조정 돌입 초기 채권단 스스로 강 회장의 '역할론'을 꺼냈기 때문이다.
류희경 산업은행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5월 기자간담회에서 강 회장에 대해 "기업을 오랫동안 해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을 것으로 믿으니 그 노하우를 활용해 조속히 회사를 정상화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넉 달 만에 입장이 바뀐 것이다.
역시 경영 위기를 겪으며 워크아웃(기업구조 개선작업)에 들어가 있는 금호산업과의 형평성 논란도 제기된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박삼구 회장을 금호산업[002990] 등기이사로 선임하며 경영권을 부여한 것과 대조적이란 것이다.
산업은행은 박 회장에 대해선 우선매수청구권을 부여해 추후 경영권을 회복할수 있는 길까지 터줬다.
STX조선해양의 경우 워크아웃보다 느슨한 형태의 구조조정인 채권단 자율협약체제였다는 점에서 '이중 잣대' 논란이 불거지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채권단 자율협약 진행 과정에서 채권단과 강 회장 사이에 갈등이불거진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STX그룹 안팎에선 주력 계열사이자 해운사인 STX팬오션[028670]의 처리를 놓고채권단과 그룹 간 이견이 컸다는 점에 주목한다.
STX는 당초 STX팬오션을 팔아 마련한 자금으로 회생의 발판을 마련하고 시장에도 긍정적인 신호를 준다는 구상이었는데 산업은행이 STX팬오션의 인수를 거부하면서 결국 법정관리로 갔기 때문이다.
이유가 무엇이든 이날 STX조선해양 이사회의 결정에 따라 강 회장의 샐러리맨신화는 또 하나의 실패 사례로 남게 됐다.
1973년 쌍용양회에 입사한 그는 2001년 자신이 CFO(최고재무책임자)로 있던 쌍용중공업을 인수했다.
외환위기의 여파로 외국 자본에 넘어갔던 쌍용중공업이 매물로 나오자 사재 20억원을 털고 펀드를 끌어들여 STX그룹을 일으킨 것이다.
그 뒤 범양상선(현 STX팬오션)과 산단에너지(현 STX에너지), 대동조선(현 STX조선해양)을 잇따라 사들이며 인수합병(M&A)을 통해 급속하게 외형을 키워 채 10년도안 돼 재계 서열 13위 그룹으로 올라섰다.
그룹 설립 첫해인 2001년 5천억원에도 못 미쳤던 매출은 지난해 18조8천300여억원으로 커졌다.
그러나 2008년 전 세계를 덮친 금융위기 이후 해운업이 위축되고 조선업까지 여파가 밀려오면서 그룹 전체에 유동성의 위기가 닥쳐왔다.
한때 'M&A의 귀재'로 불리며 승승장구하던 강 회장도 결국 '승자의 저주'란 덫에 걸려들고 만 셈이다.
강 회장의 퇴진에 따라 STX그룹의 해체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sisyph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