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현대경제硏 조사
기업에 대한 국민의 호감도가 '보통' 수준인 50점을 밑돌며 하락세를 지속한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현대경제연구원과 함께 전국 20세 이상 남녀 1천여명을 대상으로 올해 상반기 기업호감지수(CFI: Corporate Favorite Index)를 조사한 결과 100점 만점에 48.6점을 기록했다고 21일 밝혔다.
2011년 하반기 51.2점을 기록한 이후 2012년 상반기 50.9점, 하반기 49.8점에이어 세 반기 연속 하락했다.
기업호감지수는 국민이 기업에 대해 호의적으로 느끼는 정도를 지수화한 것으로, 국가경제기여·윤리경영·생산성·국제경쟁력·사회공헌 등 5가지 요소와 전반적호감도를 합산해 산정한다.
요소별로는 국제경쟁력(74.8점)·생산성(61.7점)·국가경제기여(51.2점)가 비교적 높은 점수를 받았으나, 윤리경영(23.7점)·사회공헌활동(40.9점)은 보통 수준을크게 밑돌았다. 전반적 호감도는 46.7점에 그쳤다.
지난해 하반기와 비교해서는 국제경쟁력과 생산성 점수의 하락폭이 비교적 컸다.
기업의 호감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으로는 '윤리적 경영자세 부족'(50.9%)이란 응답이 가장 많았고, '사회적 공헌 등 사회적 책임 소홀'(22.5%), '기업간의 상생협력부족'(18.3%), '고용창출 노력 부족'(7.8%) 등을 들었다.
기업에 바라는 우선 과제로는 '일자리 창출'(43.1%), '근로자 복지 향상'(21.6%) 등을 꼽았다.
대한상의는 "세계 경기의 침체국면이 지속되는 가운데 경영 환경의 불확실성이증대됨에 따라 국내 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기업호감도 하락에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abullapi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