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글로벌 中企 발굴 '장보고상' 제정

입력 2013-06-20 11:00
대상에 산업용 PDA 수출업체 'M3모바일' 선정



코트라는 20일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성공모델을 발굴하고자 올해 처음 제정한 '코트라 장보고상' 대상에 산업용 휴대 단말기(PDA) 수출업체 'M3모바일'을 선정·시상했다.



이 회사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유혹을 떨치고 핵심 기술과 고유 디자인을확보해 과감하게 수출 전선에 나선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무리하게 영업망을 확충하는 대신 대리상에 각종 권한을 이양하고 기술을 지원하는 등 동반성장의 모델을 제시했다는 점도 고려됐다.



최우수상을 받은 의료기기업체 '메타바이오메드'는 중국시장에서 철수하면서 공장 청산이 아닌 회사지분 양도 방식을 추진해 투자금 이상을 회수하는 등 해외공장철수의 해법을 제시했다.



장보고상은 통일신라시대 아시아를 넘어 아라비아까지 진출했던 해상왕 장보고의 정신을 이어받아 세계로 뻗어가는 유망 중소기업을 발굴·육성하자는 취지로 제정됐다.



기존 성과 중심의 포상을 넘어 해외 진출 의지·전략, 마케팅 방법 등 과정에주안점을 두고 심사가 이뤄졌다.



특히 성공·실패 사례를 함께 제시함으로써 해외 진출을 노리는 후발 중소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자 했다고 코트라는 전했다.



코트라는 이번에 공개된 사례를 외부 전문가와 함께 분석한 뒤 '중소기업 해외진출 교본'을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다.



luc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