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강세·특근거부 등 영향…매출액 6% 줄어
기아자동차의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대비 35%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기아차[000270]는 2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콘퍼런스콜을 통한 기업설명회(IR)를 열어 올해 1분기에 매출액 11조848억원, 영업이익 7천42억원, 당기순이익 7천839억원의 실적을 올렸다고 발표했다.
영업이익은 매출원가가 상승하고 판매관리비가 증가하면서 작년 동기보다 35.1%나 줄었고 당기순이익도 34.7% 감소했다.
매출액도 원화 강세와 준중형 이하 차급 확대 등 영향으로 6% 줄었다.
이익감소는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관계회사 투자 수익이 줄고 지난해 1분기에 발생한 현대위아[011210] 처분이익 등의 영향으로 금융수익이 감소한 때문이라고기아차는 설명했다.
특히 현대차[005380]에 비해 상대적으로 국내 생산 비중이 많은 탓에 최근 노조의 특근거부 등 생산감소 영향이 그대로 실적에 반영됐다.
기아차는 그러나 경기침체와 원화강세, 엔화약세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해외시장에서 국내시장의 판매 감소분을 만회하고 지속적인 '제값 받기'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률 6.4%를 달성하는 등 선전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기아차는 이 기간 전 세계 시장에서 신차 K3, K7을 비롯한 K5, 스포티지R 등 주요 차종의 판매호조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 영향으로 전년대비 1.6% 증가한 70만2천195대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판매 증가는 해외공장이 주도했다.
노조의 특근거부와 근무일수 부족 등 영향으로 국내공장 생산분은 39만5천844대로 7.7% 감소했으나 해외공장은 110% 이상의 가동률을 통해 작년보다 16.8% 증가한30만6천351대를 판매해 국내공장 감소분을 만회했다고 기아차는 설명했다.
기아차는 앞으로 해외시장에서 높아진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내실경영과 질적 성장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위기상황을 근본적인 기업체질 개선과 경쟁력 강화의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최근 해외시장에서 판매 가격을 높이는 정책이 추진되고 있다.
기아차는 올해 초 미국시장에 쏘렌토'를 출시하면서 가격을 6천300달러인상한 데 이어 다음달 미국 대형차 시장에 선보이는 K7 판매 가격을 타사 경쟁모델보다 비싼 3만5천100달러로 책정했다.
기아차 관계자는 "2분기 이후에도 어려운 경영 여건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되지만 경쟁력 있는 제품과 안정된 품질을 앞세워 브랜드 인지도를 한층 높이는 한편 내실경영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