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유통기업 국외매출 비중 24%"

입력 2013-04-22 11:00
대한상의 조사 "내수시장 얼어붙자 신흥시장 진출"



월마트 등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신흥시장에 적극 진출하면서 국외 매출이 7년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매출액 상위 글로벌 유통기업 250개사의 경영실태를 딜로이트코리아와 공동으로 분석한 결과 국외 매출의 비중이 23.8%로 조사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들 기업의 국외 매출 비중은 2007년 이후 최고치다.



글로벌 매출 순위 4위에 해당하는 독일 메트로의 국외 매출 비중은 61.1%, 2위인 프랑스의 까르푸는 56.7%를 차지했다.



선진국들의 내수시장이 경기 침체로 얼어붙으면서 글로벌 유통기업들이 성장성이 높은 신흥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대한상의는 분석했다.



성장률 상위 50대 기업의 업태를 분석하면 대형마트·백화점 등 대규모 공간이필요한 사업 비중은 각 10%와 4%에 그쳤으나 슈퍼마켓·디스카운트·편의점·드럭스토어 등의 소규모 점포 비중은 48%였다.



글로벌 유통기업 매출 순위에서 한국의 롯데쇼핑[023530]은 48위, 이마트[139480]는 139위였다.



hopema@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