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이마트 등기이사 물러난다

입력 2013-02-20 08:44
신세계[004170]그룹은 정용진 부회장이 신세계와 이마트[139480] 등기이사에서 물러난다고 20일 밝혔다.



신세계와 이마트는 정 부회장 외에 다른 사내 등기이사진도 대부분 교체할 예정이다.



신세계와 이마트는 19일 주총 소집공고 공시를 내면서 사내이사를 신규 선임키로 하고 각각 2010년 3월과 2011년 5월부터 두 회사의 등기이사로 선임돼 자리를 지켜왔던 정용진 부회장을 사내이사 자리에서 물러나도록 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이에 대해 "정 부회장의 등기이사 사임은 2011년 기업 인적분할당시부터 논의됐던 것으로 각사 전문경영인의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이뤄진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은 앞으로 각사 전문경영인들이 기존 사업을, 정용진 부회장은 미래성장을 위한 신성장 동력 추진에 기여하는 방식으로 책임경영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최근 베이커리 계열사에 대한 부당지원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있다. 이마트는 지난해 노조설립을 조직적으로 방해하며 직원사찰 활동을 벌였다는의혹으로 서울노동지방청으로부터 압수수색을 받기도 했다.



재계에서는 경제민주화 요구와 대기업에 대한 압박속에 최근 SK[003600]그룹의지배구조 개편,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의 등기이사 배제 등과 맞물려 오너일가가 경영전권을 갖고 법적 책임을 지는 기존의 경영방식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하고 있다.



신세계는 그러나 이번 정 부회장의 등기이사 사임이 최근의 검찰조사 등과는 전혀 무관한 것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신세계는 정 부회장 사임에 따라 기존 등기이사 3명을 모두 교체해 김해성 경영전략실 사장, 장재영 신세계 대표, 김군선 지원본부장을 신규 이사로 선임하기로 했다.



이마트도 허인철 대표를 제외한 두명의 사내이사를 교체, 김해성 사장과 박주형경영지원본부장을 신규 이사로 선임할 예정이다.



신세계와 이마트는 다음달 15일 오전 9시 신세계백화점 본점 문화홀과 이마트성수동 본사에서 각각 정기 주주총회를 열고 이 같은 등기이사진 개편을 확정할 예정이다.



jooh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