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카드는 카드업계 최초로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고객의 '소비 비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판(FAN)페이봇'을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기존의 소비관리 서비스는 단순하게 업종별로 소비 내역을 분류했지만, 판페이봇은 사용자가 직접 관리하고 싶은 비용항목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객이 '데이트'라는 단어만 입력하면 인공지능이 영화관·패밀리레스토랑·놀이공원 등을 이 항목으로 자동 분류해 고객이 쉽게 소비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고객의 소비데이터를 분석해 소비가 많아질 시점을 파악, 사전에 알림메시지를 제공한다.
아울러 고객이 비용 항목별로 예산을 설정하면 예산 대비 지출 정도를 매일 확인할 수 있다.
신한카드는 구글의 알고리즘을 활용해 이 서비스를 구축했다.
신한카드는 내달부터 임직원을 대상으로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인공지능이 분석을 정교화하는 학습 과정을 거쳐 연내에 전체 고객으로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최적의 상품과 서비스, 가맹점을 추천해주는 고도화된 마케팅 채널로 지속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