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 윤리경영 모범사례집 발간

입력 2015-12-29 12:01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은행연합회 등 6개금융협회와 공동으로 금융회사의 윤리경영·실천 모범사례를 담은 사례집을 발간했다고 29일 밝혔다.



금융권 내 윤리경영 문화의 확산을 위해 금융사의 우수 윤리경영 사례나 소속임직원의 윤리실천 우수사례를 발굴해 실었다.



앞서 6개 금융협회는 지난 7월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고객우선, 법규준수 등 10개 항목으로 구성된 금융권 윤리헌장을 만들고, 이를 토대로 업권별 행동지침을 구체화한 표준윤리강령을 마련했다.



금융사들은 금융권 윤리헌장 및 업권별 표준윤리강령을 자율적으로 내부 윤리강령으로 반영하고 임직원을 상대로 정기적인 윤리교육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번에 발간한 사례집은 TF 회의 도중 모은 회원사 및 소속 임직원의 우수 사례를 펴낸 것이다.



금융당국은 모범사례 가운데 각 협회 심사를 거쳐 금융위원장·금융감독원장 포상을 할 계획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개혁에 따른 규제완화로 금융회사의 자율성이 확대됨에따라 금융사의 내부통제 강화와 함께 윤리의식을 높이는 일이 중요해졌다"며 "윤리헌장 및 강령 제정이 국민 신뢰 회복과 금융인의 자긍심 고취의 전기가 될 것으로기대한다"고 말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