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5억달러의 커버드본드(이중상환청구권부 채권)를 발행했다고 15일 밝혔다.
국민은행이 커버드본드를 발행한 것은 2009년 이후 6년 만이며 지난해 4월 커버드본드 발행이 법제화된 이후에는 처음이다.
발행 금리는 3개월물 리보(Libor·런던 은행간 금리)에 0.799%포인트를 가산한정도다. 현재를 기준으로 연 2.225%다. 기간은 5년 만기다.
이는 현재 유통되는 국내 금융기관의 미국 달러 선순위 무담보(유사만기) 채권가격보다 현저히 낮은 수준의 금리라고 국민은행은 설명했다.
KB국민은행 커버드본드는 국제 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최고등급인 'Aaa'를,피치로부터도 'AAA' 등급을 받았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종전 발행된 외화채권의 투자자가 아시아 중심인데 비춰 이번 커버드본드는 미국(51%)과 유럽(34%) 중심이어서 투자층의 다변화를 이끌었다"고말했다.
국민은행은 지난 6월 커버드본드에 대한 투자설명서를 룩셈부르크 증권거래소에공시한 바 있다.
커버드본드란 은행 등 금융회사가 우량 자산을 바탕으로 발행하는 만기 5년 이상의 장기 채권이다.
금융회사의 자금조달 비용을 아끼고 위기 상황에서 장기 자금을 끌어올 수 있는창구로 활용된다.
발행기관이 파산해도 투자금을 건질 수 있고 채권의 담보자산뿐 아니라 발행기관의 다른 자산에 대해서도 이중으로 변제를 청구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국민은행은 2009년 5월 국내 최초로 10억달러 규모의 커버드본드를 발행한 바있다.
buff27@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