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는 업계 최초로 음성 정보를 문자로전환해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빅데이터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음성상담문자전환 시스템'을 가동한다고 14일 밝혔다.
국민카드는 이 시스템을 통해 카드슈랑스를 비롯한 텔레마케팅 과정에서 고객이사용한 단어를 분석해 불완전판매를 예방하고 신속히 사후 조치를 할 수 있게 된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맞는 거죠' '그렇지만' 등의 단어가 반복 사용돼 고객의 이해가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나 '취소' '반품' 등 계약 철회 가능성이 큰 단어가 빈번히 사용된 상담에 대해 불완전판매 가능성을 점검하고 추가 안내를 진행하는식이다.
국민카드는 이 시스템으로 고객 유형별로 상담 요구가 많은 항목을 사전 선정해상담원에게 제공하는 등 장기적으로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상담 서비스 구현이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음성상담 문자전환 시스템'은 국민카드가 지난 6월 선보인 빅데이터 기반 실시간 마케팅 체계인 '스마트 오퍼링 시스템'에 이은 빅데이터 경영의 두 번째 작품이다.
국민카드는 "음성상담 문자전환 시스템은 이미 운영 중인 '스마트 오퍼링 시스템'과 함께 본격적인 빅데이터 경영의 쌍두마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카드는 최근 빅데이터 관련 조직과 인프라를 강화한 데 이어 조만간 다양한파트너십도 구축할 계획이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