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가 있는 제품을 제조사 측이 회수해 점검·교환·수리해 주는 리콜 건수가 지난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월호 사고 이후 안전문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정부가 관련 법을 적극적으로 집행하고 해당업체도 자발적인 리콜에 나선 영향으로 분석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작년 한 해 동안의 리콜 건수가 1천752건으로 전년(973건)보다 80%(779건)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연간 기준으로 최대 폭 증가다.
유형별로는 정부 부처 등의 명령에 따른 리콜이 1천136건(64.8%)으로 대부분을차지했다.
리콜 명령은 2013년 599건에서 두 배 이상 늘었다.
특히 의약품에 대한 리콜 명령이 2013년 161건에서 지난해 711건으로 크게 뛰었다.
지난해 10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품질이 부적합한 한약재를 사용한 업체에 대해561건의 대규모 리콜 명령을 내린 영향이 컸다.
자진 리콜이 339건(19.4%)이었고 리콜 권고는 227건(15.8%)이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리콜 관리 기준 강화와 GM의 자동차 리콜사태 여파로 공산품(8건→52건)과 자동차(88건→164건) 폼목의 자진 리콜이 급증했다.
C사는 전열 처리 불량으로 노트북 전원 코드의 전선이 녹는 등 화재·화상 위험이 나타나자 자진 리콜을 했다.
H사는 엔진이 불안정해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 자동차에 대한 무상 수리에 나섰다.
산업부가 제품안전기본법에 대한 집행을 강화하면서 공산품 리콜 권고도 2013년97건에서 지난해 256건으로 2.6배로 늘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