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지원 - 後문책 가닥…필요시 긴급 유동성 공급"
금융당국과 채권단이 대규모 손실을 입어 위기에 놓인 대우조선해양을 우선 지원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필요시 긴급 유동성을 지원하는 방안까지 염두에 두면서 출자 전환 등의 재무구조 개선책을 모색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한두 곳의 회계법인을 선정, 20일부터 실사에 돌입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16일 "대우조선해양 사태를 일단 수습하는 것이 먼저 아니겠느냐"면서 "산업은행을 주축으로 한 채권단이 지원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안다"고말했다.
이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에서 일하는 근로자와 대우조선해양이 조선업에 미치는 영향을 감안할 때 먼저 살려놓고 후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대규모 부실을 둘러싼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서는 나중에 따지고 먼저 위기상황을 타개하는 재무구조 개선에 주력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현재 시장에선 대우조선해양의 올 2분기 영업손실이 3조원 가까운 수준으로 갑자기 불어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 회계부실을 둘러싼 의혹이 커지는 상황이다.
시장에서 예측하는 손실을 제대로 반영할 경우 대우조선해양의 자본총액은 4조5천억원에서 2조원대로 줄면서 부채비율이 370%선에서 660%선으로 올라가게 된다.
채권단은 최악의 경우 긴급 유동성 지원도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현 상황에서 봤을 때는 희박한 가설이지만 회사채 차환 발행 등의 과정에서 일시적인 미스매칭이 생길 수도 있다"면서 "그런 상황이 생기면브릿지론 등 형태로 자금을 수혈할 수 있다"고 말했다.
자금경색 상황이 닥칠 경우 채권단 차원에서 긴급 유동성을 공급할 수 있음을시사한 것이다.
대우조선의 재무구조 개선 방안으로는 시장에 충격이 큰 자율협약이나 워크아웃보다는 산업은행 중심의 유상증자나 출자전환 등이 거론된다.
이와 병행해 채권단이 신규로 자금을 수혈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15일 "자율협약 또는 워크아웃 추진은 전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정확한 경영실태 파악을 위해 즉시 실사에 착수할 것이며,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대책을 충분하고 신속히 강구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산업은행은 실사 결과 대우조선에 대규모 손실을 초래한 과정에서 전임경영진의 위법 행위가 발견되면 손해배상과 민형사 고발 등 법적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금융당국은 실적이 나온 이후 이상 징후가 감지되면 감리에 착수하기로 했다.
빠른 실태 파악을 위해 채권단은 내주부터 실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산업은행과 채권단은 이번 주 중 한두 곳의 회계법인을 선정, 20일부터 실사에돌입하기로 했다.
일반적으로 실사에는 2∼3개월 정도가 소요되지만, 채권단이 최대한 서둘러 실사 작업을 진행할 계획인 만큼 이르면 8월 말에는 결과가 나올 전망이다.
결과가 도출되면 곧바로 지원 방안을 수립해 이르면 9월에는 본격적으로 재무개선 작업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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