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G생명 성향조사 결과…가입주기 점차 빨라져
소비자들이 보험 상품에 처음 가입한 지 평균 2년 8개월이 지나면 두 번째 상품에 가입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ING생명은 6월 생명보험에 가입한 전국 만 24∼59세 남녀 2천명을 대상으로 보험소비자 성향조사를 벌인 결과 이렇게 분석됐다고 8일 밝혔다.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다음 보험 상품에 가입하는 주기는 점차 짧아지는 것으로나타났다.
두 번째 보험 가입 이후 세 번째 보험 가입까지는 평균 2년 3개월이 걸렸고, 이후 네 번째 보험에 가입하는 데는 1년 11개월, 다섯 번째 보험에 가입하기까지는 1년 9개월이 걸렸다.
ING생명은 "한번 보험에 가입한 이후에는 혜택에 대한 인식이 커져 추가 가입에대한 심리적 장벽이 낮아지기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이 밖에도 '보험이 꼭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한 응답자는 81.3%였고, 여성(83.5%)이 남성[004270](79.0%)보다 높은 비율을 보였다.
계약자가 직접 필요성을 느껴 가입하는 상품은 어린이보험(73.0%)이 가장 많았고, 가입 권유를 받고 가입한 상품은 종신·정기보험(54.2%)이 많았다.
보험상품에 가입할 때 주로 이용하는 정보 채널은 보험설계사(45.8%), 지인(38.5%), 인터넷(31.6%) 순으로 나타났다.
보험금을 수령한 뒤 사용한 곳으로는 63.8%가 병원 의료비, 43.3%가 일반 생활비라고 답변했다.
sncwoo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