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카드社 막바지 출시 준비…소비자혜택 확대 기대
현대자동차와의 협상결렬로 BC카드의 복합할부금융 신규 판매가 중단된 가운데 신용카드사들이 새로운 구조의 '신(新) 복합할부상품'을 이르면 이달중에 출시한다.
이 상품은 카드사들의 일시적인 자금부담이 커지지만 고객 입장에서 대출발생시점이 다소 늦춰지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기존 복합할부 상품을 빠르게 대체할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로서는 새 상품이 신용카드거래의 일반적인 형태여서 카드사들을 상대로더이상 복합할부 수수료율 인하를 요구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여 7개월간 계속돼온현대차-카드사간의 마찰이 해소될지 주목된다.
5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삼성, 신한 등 전업계 카드사들은 지금까지 현대차와 국민카드, BC카드간의 협상진행을 볼 때 앞으로의 복합할부 수수료율 협상이 난항을겪을 것으로 예상하고 새로운 복합할부 상품 출시를 서두르고 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는 각각 2월과 3월에 가맹점 계약 종료를 앞두고 있다.
새 상품은 할부금융사의 대출시점을 통상적인 카드대금 결제일인 1개월 후로 변경한 것으로 일반 카드거래 방식과 같다. 일반 카드거래는 고객이 상품을 카드로 구입하면 카드사가 이틀 뒤 상품 판매자에게 수수료를 떼고 대금을 지급한다.
기존 복합할부 상품은 고객이 현대차로부터 자동차를 구입하면 이틀 뒤 카드사가 캐피탈 등 할부금융사로부터 대출을 받아 현대차에 대금을 지급하고 고객이 할부금융사와 대출계약을 맺는 형태다. 카드사는 현대차로부터 1.9%의 수수료를 받아왔다.
현대차는 이 과정에서 카드사가 신용공여 및 대손관련 비용 없이 실제 카드사수수료(1.9%중 0.53%) 이상의 수수료를 챙기는 것은 과도하다며 수수료를 0.6%포인트 이상 낮출 것을 요구해왔다.
현대차의 압박에 KB카드는 작년 11월 카드수수료율을 여신전문금융업법의 적격비용을 감안한 최저 수준(1.5%)으로 합의했다. BC카드는 3일 현대차와 의견을 좁히지 못해 신규 복합할부를 취급하지 않되 가맹점 계약을 유지키로 했다.
카드사들은 이런 상태로는 현대차와의 수수료 협상이 어려울 것으로 보고 현대차의 주장을 고려한 상품을 내놓기로 방향을 잡았다.
카드사가 고객의 자동차 구입대금을 결제 이틀 뒤 먼저 현대차에 지급하고 30일뒤에 할부금융사가 고객과의 계약에 따라 카드사의 대출채권을 매입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이렇게 되면 카드사로서는 자금부담이 늘지만 할부금융사에게 수수료 인하를 요구할 수 있게 된다. 할부금융사 입장에서는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복합할부상품이 사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카드사 관계자는 "현대차가 부담하는 1.9%의 수수료를 어떻게 배분하느냐의 문제"라며 "고객은 청구할인, 포인트적립 등 기존 혜택에 대출 시점이 한 달 뒤로 늦춰져 금리비용이 낮아지는 추가 혜택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카드사들은 최근 금융감독원에 새 상품 출시에 대한 의견을 구해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
금감원은 '새 복합할부 상품은 카드사의 일반적인 신용카드 거래방식과 큰 차이가 없고 모든 신용카드에 캐시백을 제공하는 자체가 부가서비스라기보다 프로모션에가까워 약관심사 대상이 아니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사들은 조만간 상품설계가 끝나는대로 할부금융사와 세부 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은행계 카드사들도 이런 움직임을 예의주시하면서 출시 여부를 타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다른 카드사측은 "이 상품 구조는 카드사에게 신용공여 및 대손비용을 부담케한 것이어서 현대차로서도 이를 거부하기 어려워 보인다"며 "이르면 이달중에 시장에 첫선을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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