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행속도 줄이고 공기압 높여야…침수시 전자기기 켜면 안돼"
매년 장마철에 2만4천여건의 교통사고가 발생해560명가량이 사망하고 3만6천여명이 부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손해보험협회는 비오는 날에는 반드시 평소보다 속도를 줄이고 낙석등 돌발 상황에 대비해 달라고 당부했다.
8일 손보협회에 따르면 201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장마기간에 발생한 교통하고는 총 7만2천29건으로 집계됐다. 이 사고로 1천67명이 사망하고 11만385명이 부상했다.
연평균으로 환산하면 매년 장마철에 2만4천10건의 교통사고로 559명이 숨지고 3만6천795명이 다치는 것이다.
특히 3년간 장마철 사고 가운데는 빗길 교통사고가 1만3천693건으로 전체의 19%를 차지했으며, 치사율도 높은 만큼 운전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고 손보협회는 지적했다.
손보협회에 따르면 비오는 날에는 수막현상(주행 중인 자동차 타이어와 지면 사이에 얇은 수막이 생격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큰 사고가 날 위험이 큰 만큼 평상시보다 속도를 20% 이상 줄여야 한다. 특히 집중호우 등 악천후에는 반드시 50% 이상감속해야 비상 상황에 대비할 수 있다.
또 비오는 날에는 정지 거리가 평소보다 2~3배 길어지는 만큼 차간 거리를 평소보다 두배 이상 확보하는 것이 좋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으면 수막 형성이 쉬운만큼 우천시에는 평소보다 공기압을 10~15% 높게 유지해야 한다.
이와 함께 비오는 날에는 전조등을 켜고 운행하면 다른 차량이나 보행자가 차량위치를 쉽게 알 수 있어서 사고를 줄일 수 있다.
폭우로 도로가 패이면서 생기는 물웅덩이의 경우 가능하면 피해가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할 경우엔 1단이나 2단 기어로 시속 10~20㎞의 속도로 한번에 지나가야 엔진 정지 등의 피해를 막을 수 있다.
손보협회 관계자는 "장마철에 운전을 하다가 물속에서 차가 멈췄거나 주차 중에침수됐을 때는 시동을 걸거나 차내의 전자기기를 만지지 말고 곧바로 정비공장에 연락해서 견인해야 더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손보협회는 여름철 수해에 의한 자동차 피해 방지를 위해 이달부터 3개월간 손해보험업계 및 금융감독원과 공동 대책반을 운영한다. 대책반은 집중호우 등기상특보가 발령되면 실시간으로 자동차보험 가입자들에게 문자로 알리는 등 피해방지를 위한 다각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choinal@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