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 동부-채권단 협의가 가늠자될 듯
동부그룹이 내달초 수백억원대의 채권만기 상환을 앞두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 이행 압박을 받고 있다.
동부 측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시간을 달라는 입장이지만 채권단과 금융당국은구조조정이 지체될 경우 사태가 악화될 뿐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22일 금융권에 따르면 동부제철[016380]은 내달 5일 700억원 규모의 회사채 만기 도래를 앞두고 24일 열리는 차환발행심사위원회(차심위)에 차환발행 승인을 요청했다.
차심위가 동부그룹의 자구계획 등을 심사해 지원을 승인하면 동부제철은 만기도래분의 20%에 대해서만 상환하면 되므로 유동성에 숨통이 트인다.
나머지 80%는 차환발행해 정책금융기관이 인수하게 된다.
그러나 차심위에서 차환발행 승인이 거부되거나 지연되면 동부제철의 유동성에빨간불이 들어온다.
작년 말 기준 동부제철의 총 차입금은 2조3천억원으로 추가 담보여력이 떨어진데다 구조조정이 진행 중이어서 시장을 통한 차환발행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채권단은 차심위 심의를 앞두고 구조조정 압박의 수위를 한층 높이는 분위기다.
최근 동부그룹이 김준기 회장의 사재출연 방식을 두고 채권단과 이견을 보이면서 올해 재무구조개선 약정 체결 대상 14개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약정 체결이 지연되고 있다.
차심위를 구성하는 채권은행과 금융투자업계, 신용보증기금 3곳 중 한 곳이라도자구계획 부족 등을 이유로 지원에 부정적 입장을 보이면 차환발행은 어렵게 된다.
신용보증기금 관계자는 "동부와 채권단 간 협의 결과가 어떻게 나오는지를 보고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이라며 "아직 협의가 진행 중이라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말했다.
동부그룹은 채권단이 이전 재무구조개선 약정에서 일부분 수정 요구조차 용인하지 않고 자구계획 이행을 몰아치고 있다고 반발한다.
채권단과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자 동부 임원진이 최근 금융당국을 찾아 유연한대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금융당국은 오히려 동부가 채권단에 모든 것을 일임하고 구조조정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구조조정은 시간과의 싸움이라는 것이 금융당국의 명확한 입장"이라며 "동부도 현대그룹이나 한진해운처럼 알짜 자산을 내놓고 마음을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부 측은 새로 체결할 재무구조개선 약정에서 김 회장의 사재출연 계획을 변경해 달라고 요청했다.
애초 지원을 약속한 동부제철 대신 유동성 문제가 있는 동부인베스트먼트에 사재 800억원을 털어 유상증자하겠다는 것이다. 동부인베스트먼트는 김 회장이 지분을100% 보유한 회사다.
김 회장 장남인 김남호 동부제철 부장의 동부화재[005830] 지분을 추가 담보로제시하라는 채권단 요구도 경영권 유지에 필수적인 지분이라는 이유를 들어 거부하고 있다.
채권단 관계자는 "총수 개인 회사에 사재를 출연하겠다는 것은 개인 재산을 지키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며 "김 회장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말했다.
한편 재무구조개선 약정 협의가 진전을 보이지 못할 경우 차심위 회의가 연기될가능성이 있다.
실제로 지난 4월에도 차심위는 동부그룹의 자구계획 이행 노력을 문제 삼으며동부제철 채권만기분 700여억원에 대한 차환 발행 논의를 한 차례 연기한 바 있다.
차심위 논의에 맞춰 이번주 중 양측이 기존 입장에서 서로 한 발씩 물러서며 합의를 이룰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동부그룹 관계자는 "2조7천억원 규모의 전체 자구계획안 가운데 불과 800억원에관한 부분만 용처를 바꿔달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며 "재무구조개선 약정은 하루라도 빨리 체결해야 하는 만큼 어떤 형식으로든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포스코가 동부제철 인천공장과 동부발전당진의 패키지 인수 문제에 대한 입장을이번주 발표할 경우 동부의 구조조정은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인천공장 패키지 매물은 동부그룹 구조조정 성패를 좌우할 핵심 매물"이라며 "24일 권오준 포스코 회장의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패키지 인수와 관련한 언급이 어떤 형태로든 나오지 않겠냐"고 전했다.
pan@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