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들이 50억달러에 이르는 여름 휴가철 환전시장을 놓고 한판 대결을 벌인다.
1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지난 16일부터 9월12일까지 미국 달러화, 일본 엔화, 유로화 등 3대 주요 통화를 환전할 때 환율을 최고 70% 우대한다.
환율 우대란 은행이 환전 고객에 적용하는 매매기준율에 붙는 마진(스프레드)을깎아주는 일종의 '바겐세일'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외화자금 조달 비용과 인건비를 고려하면 70% 세일은 사실상 노마진"이라며 "시장 점유율 제고와 고객 사은의 의미를 담았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의 환전시장 점유율은 외환은행, 신한은행, 국민은행에 이어 은행권 4위다.
하나은행, 농협은행, 기업은행까지 더한 7개 주요 은행의 여름 휴가철(6~9월)환전 규모는 지난해 50억3천200만 달러다.
시장 점유율 2·3위인 신한은행과 국민은행은 환율 우대 대신 경품 제공을 내걸었다.
신한은행은 오는 23일부터 9월13일까지 500달러 이상 환전 고객을 추첨, 호텔스위트룸 숙박권과 호텔 이용 상품권 등을 준다.
국민은행도 오는 20일부터 9월12일까지를 환전 이벤트 기간으로 정해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시장 점유율 부동의 1위인 외환은행은 '자매 은행'인 하나은행과 함께 수성(守城)에 나섰다.
두 은행은 지난 2일부터 8월 말까지 달러화, 엔화, 유로화에 최고 70% 환율을우대하는 'Cool Summer 환전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외환은행은 이와 별도로 다음 달 18일까지 월드컵이 열리는 브라질에 가는 헤알화 환전 고객에게 최고 20%의 환율을 우대한다.
농협은행도 월드컵 열기를 겨냥해 다음 달 14일까지 달러화를 환전하면 환율을50% 우대하고, 한국 대표팀이 8강에 진출하면 우대율을 80%로 높인다.
은행들은 이번 휴가철 환전 시장이 커질 가능성에 주목하고 쟁탈전을 벌이고 있다. '세월호 참사'로 미뤄 둔 해외여행 수요가 집중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여행업계는 월드컵을 기점으로 해외여행이 평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기대하고 있다.
하나투어 관게자는 "해외여행은 아예 취소하기보다 연기하는 경우도 많다"며 "5~6월 10% 가까이 줄어든 해외여행 수요가 7~8월에 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
최근 원화 강세(환율 하락)도 해외여행 수요를 뒷받침한다. 1천만원을 환전할경우 환율이 달러당 1,100원에서 1,000원으로 내리면 약 1천달러를 더 받는다.
◇알뜰하게 환전하는 8가지 습관┌───────┬─────────────────────────────┐│주거래 은행을 │은행마다 우수 고객에게 환전수수료를 우대하는 제도가 있다.
││이용한다 │면세점 할인쿠폰이나 여행자보험 가입 등의 부가 혜택도 받을 ││ │수 있다.
│├───────┼─────────────────────────────┤│외화예금으로 │외화예금을 이용해 미리 환전할 수 있다. 조금씩 일정한 금액││미리 환전한다 │을 나눠 저축할 수 있어 적립식 펀드처럼 환율변동 위험을 줄 ││ │일 수 있다. 예금 이자는 덤이다.
│├───────┼─────────────────────────────┤│환율 변동을 수│은행은 환율 변동을 파악해 적정한 환전 시점을 포착하는 데││시로 파악한다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원하는 환율을 등록하면 실제││ │환율 움직임을 살펴 알려준다.
│├───────┼─────────────────────────────┤│사이버 환전을 │주거래 은행이 아니라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한 사이버││이용한다 │환전을 이용해 최대 70%까지 환전수수료를 아낄 수 있다. │├───────┼─────────────────────────────┤│신용카드 결제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쓸 때 현지 통화가 아닌 원화로 결제하면││는 현지통화로 │원화를 현지통화로 바꾸는 과정이 추가돼 수수료가 더 붙는다.
│├───────┼─────────────────────────────┤│동전으로 환전,│출국 때 동전으로 환전하면 같은 금액이라도 더 싸게 바꿀 수││모두 쓰고 온다│있다. 입국 때 동전은 매매기준율의 50% 정도로만 팔 수 있어 ││ │가급적 모두 쓰는 게 이득이다.
│├───────┼─────────────────────────────┤│환전 이벤트를 │휴가철을 맞아 대다수 은행이 환전 이벤트를 한다. 평소보다││챙긴다 │환율 우대율도 높고, 운이 좋으면 다양한 경품도 받을 수 있 ││ │다.
│├───────┼─────────────────────────────┤│현지 화폐로 환│환전 횟수를 줄이는 것도 유용하다. 동남아시아의 경우 우리나││전한다 │라에서 직접 현지 화폐로 환전하면 좋은 환율로 바꿀 수 있다.│└───────┴─────────────────────────────┘*외환은행 외환업무부 제공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