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평가 체계도 개편…신뢰위기 타개책
잇따른 금융사고로 '신뢰의 위기'에 직면한 은행들이 내부 감시망을 강화한다.
직원 사이의 돈거래를 실시간 감시하고, 인사에 반영하는 성과평가 체계도 개편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들은 전날 금융감독원의 은행장 소집에 맞춰 내부통제와 사고 재발방지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도쿄지점 부당대출과 전 지점장의 자살 사건이 벌어진 우리은행은 직원의 계좌에서 1천만원 이상 금액이 드나들면 상시 감시 체계가 가동된다.
고객과의 금전 대차(貸借·빌려주고 받음)가 엄격히 금지되는 데 더해 직원 사이의 금전 대차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비정상적인 돈거래를 차단하는 취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경조사나 회식비 등이 아니라면 금액이 많지 않아도 직원간 돈거래가 자주 이뤄질 경우 의심의 소지가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일선 점포에서 고객이 여러 계좌로 거액을 분산 예치하는 등 의심스러운 거래가 이뤄지면 본점 감찰부서가 담당 직원에게 곧바로 소명을 요구한다.
도쿄지점 부당대출의 '원조' 격인 국민은행은 '해외점포 관리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해외점포에 대한 은행 본부의 제어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도쿄는 부동산 대출 위주, 런던은 기업 대출 위주 등 지역마다 다른 사업모델과 특성을 반영해 TF가 내부통제 장치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기업은행[024110]은 지점장 전결권을 일반 해외점포는 20~30%, 부당대출 사건이 발생한 도쿄지점은 70% 가까이 줄이기로 했다.
앞서 국민은행이 지난해 말 해외점포 전결권을 축소했으며, 우리은행도 해외점포 전결권 축소를 검토 중이다.
해외점포가 가장 많은 외환은행은 3년으로 운영돼 온 최소 근무기간을 없앴다.
해외 근무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곧바로 소환할 수 있다는 경고인 셈이다.
은행원의 '행동방식'을 결정하는 주 요인인 성과평가체계(KPI)도 여러 은행이손질한다.
이건호 국민은행장은 KPI 개편과 관련해 "실적은 돈(성과급)에, 관리 부실은 징계에 각각 연계한다"며 "포상받은 직원도 그만두는 경우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업은행은 올해 KPI의 신규고객 유치 실적 목표를 약 40% 줄이는 등 성장성 관련 항목을 대폭 삭감했다. 실적을 올리느라 부정을 저지를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신한은행은 현재 5%의 비중으로 반영된 KPI의 내부통제 점검 비중을 올해 하반기부터 늘리는 방안을 검토한다.
이 밖에 기업은행은 일선 영업점과 외부 접촉이 잦은 본점 부서에 대한 명령휴가제를 운영하고, 우리은행 등은 이달 중 '신뢰 회복 결의대회'도 연다.
다만, 일부 은행은 금감원의 강력한 지도나 따가운 여론에 아랑곳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로 홍역을 치른 농협은행, 사기대출에 이어 행장의 징계를앞둔 하나은행은 내부통제 강화와 관련한 구체적인 대책을 논의하지 않고 있다.
이신영 농협은행 수석부행장은 "김주하 행장으로부터 아무런 얘기도 듣지 못했다"며 "내부통제 방안은 나중에 밝히겠다"고 답변했다.
박형준 하나은행 경영관리그룹 전무는 "김종준 행장이 구체적인 지침을 전달하지 않았다"며 "내부통제는 그때그때 필요한 경우 강화하면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zhe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