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오석 "美 양적완화 축소에도 韓 경제회복 견고"

입력 2014-04-12 14:07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미국이 양적완화 규모를 축소하더라도 한국 경제는 견고한 회복세를 유지할 것"이라고말했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 차 미국을 방문 중인 현부총리는 11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미국이 양적완화 축소(테이퍼링)에 나선 것은 미국과 세계 경제가 회복하고 있다는 뜻"이라면서 "한국의 수출 기회가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금리 향방에 대해서는 "테이퍼링이 미국의 시장금리를 끌어올린 뒤 다른 나라금리에도 영향을 주겠지만, (금리 인상이) 경제 성장에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본다"고 평가했다.



현 부총리는 한국의 외채가 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경제 규모가 커지는과정에서 외채가 느는 것은 걱정할 일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며 "오히려 한국에 대한 투자자 신뢰가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기외채 규모가 늘어난 건 국제 시장에서 한국의 장기 국채에 대한 수요가 늘었기 때문인데, 이는 한국의 재정상태와 금융시장이 안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국제 금융시장의 충격에 대비해 자국 통화 스와프 체결을 늘리고있다"면서 "소규모 개방경제인 한국은 비용이 들더라도 외환보유액을 쌓는 게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 갈등과 관련해선 국제 에너지 가격을 끌어올릴 수있다고 우려했다.



다만, 러시아 경제가 침체할 가능성은 작다고 평가했다.



clap@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