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정보보호 TF 가동 등 내용 추가>>고객정보보호 TF 가동…카드사 정보유출 본인 확인 개시피해자 1천만~1천700만명…국내 카드 보유자 대부분
1억여건의 고객 정보를 유출 당한 카드사들이 모든 고객에게 무료로 결제내역 문자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들 카드사 고객은 피해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사고로 1천만~1천700만명의 카드 고객 정보가 빠져나간 것으로 추정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롯데카드, 국민카드, 농협카드는 정보 유출에 따른 속죄의 차원에서 유료로 제공된 결제내역 알림 문자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겠다는 입장을 17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전달했다.
무료 제공 기간은 1년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 문자서비스는 월 300원으로 카드 결제를 하면 실시간으로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려준다. 카드 부정 사용을 막는데 효과적인 수단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2차 피해 방지와 관련해 실질적으로 고객에 도움이 되는결제내역 문자서비스를 공짜로 제공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으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 16일에는 1억여건의 고객 정보 유출의 원인을 제공한 신용평가사 코리아크레딧뷰로(KCB)가 모든 피해 고객에 무료로 1년간 신용정보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로하는 등 금융사들의 반성이 이어지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은 검찰에서 넘겨받은 카드사 고객 정보 유출 자료와 카드사 자체조사 자료를 취합해 17일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에 피해 고객 자료를 모두넘길 예정이다.
이들 카드사는 내부 전산 작업을 거쳐 17일 오후부터 자사 홈페이지에 피해 여부 확인란을 개설해 고객이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SMS, 전화, 이메일등을 통해서도 통보하기로 했다.
신용카드 재발급, 개인정보 마케팅 활용정지 요청 등을 통해 2차 피해를 최대한차단하고, 직접적인 피해 발생시 손실 보상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난해 11월 말 기준 국민카드 회원은 945만명, 롯데카드는 804만명, 농협카드는 682만명이다. 단순 수치만 합산하면 2천431만명에 달한다. 이 가운데 이들 카드사에 중복된 회원을 빼면 1천600만~1천700만명이 가입자다.
현재 국내 카드 소지자가 2천만명 수준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대부분의 카드 소지자 정보가 유출된 셈이다. 다만, 검찰이 초기에 유출자를 잡아 외부로 고객 정보가 빠져나가지 않았다고 밝혀 2차 피해 우려는 적은 편이다.
한편 금융당국은 고객 정보 유출 재발 방지와 대책 마련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17일 첫 회의를 가졌다.
이 TF는 최고경영자의 정보보호 관리책임 강화, 불법유출 정보의 마케팅·대출모집 활용 차단방안 등 법·제도 개선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외주용역 직원 및 회사 관리강화, 개인정보의 효과적인 내부통제 방안 등을 추진하고, 금융사별 고객정보보호 추진 실적과 향후 계획을 점검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해 공유하게 된다.
TF는 '금융회사 고객정보보호 정상화 추진 계획'을 내달 중 마련하고, 3월부터신용정보법·전자금융거래법·개벌 금융업법 등 제도 개선에 나설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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