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6년 도입이 예고된 계좌이동제가 은행대출금리를 높여 소비자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김우진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8일 '계좌이동제 도입에 따른 기대효과및 정책적 시사점' 보고서에서 "계좌이동제가 도입되면 은행들이 예금고객 유치 경쟁과정에서 수익성 악화에 직면, 이런 현상이 벌어질 수 있다"고 밝혔다.
계좌이동제란 고객이 은행 주거래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옮기면 기존 계좌에 연결된 공과금 이체, 급여 이체 등도 별도 신청 없이 자동 이전되는 시스템이다. 은행들로선 치열한 고객 쟁탈전을 벌일 수밖에 없다. 은행의 고객 서비스가 향상되는 계기도 된다.
그러나 김 연구위원은 제도 도입 자체만으로 이런 기대 효과가 나타나지 않을수 있다고 봤다.
은행들이 예금 고객을 유치하려고 예금금리 인상 경쟁을 벌이면서 그 여파로 대출금리도 오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은행이 수익성 악화에 직면하면 (이를 상쇄하기 위해) 대출금리를 올릴가능성 역시 커진다"고 말했다.
또 예금을 서로 빼앗으면서 예금 규모의 변동성(유동성 리스크)을 관리하는 비용이 증가하는 점 역시 대출금리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비슷한 방식의 연금·펀드 운용기관 교체 제도나 휴대전화 번호이동서비스도 기대효과가 예상만큼 나타나지 않았다"며 "계좌이동제 도입으로 은행이 긍정적효과를 기대하려면 맞춤형 서비스 개발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연구위원은 계좌이동제 도입으로 은행간 경영성과의 격차도 확대될 것으로예상했다. 특히 충성도 높은 고객을 많이 보유한 은행과 후발 시중은행이 유리할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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