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ㆍ신협ㆍ수협에 삼성생명 수준 보험규제

입력 2013-05-08 12:00
내년부터…건전성 감독도 강화



내년부터 우체국 등에서 파는 보험 상품도 일반보험사와 같은 규제를 받게 된다.



이들 유사 보험의 지급 능력에 대한 건전성 감독도 대폭 강화된다.



금융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등 관계 부처와 협의를 통해 이 같은 유사보험 규제 개선안을 8일 마련했다.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에 삼성생명[032830], 삼성화재[000810]와 같은수준의 규제를 적용하고 지급 능력 등 건전성에 대해 금융위가 주무 부처와 협력해관리·감독하는 게 핵심이다.



이에 따라 우체국 등은 준법 감시인 임명을 의무화해야 하며 생명보험·손해보험 리스크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생·손보간 회계를 분리해야 한다. 선임 계리사 자격 요건도 강화해야 한다.



재무 건전성 강화를 위해 지급여력비율(RBC)을 도입하고 보험금 지급 보장 수단인 책임준비금 관리도 힘써야 한다.



보험상품 관련 기초 서류의 기재 사항 준수를 의무화하고 외부 검증도 거치도록했다.



이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서 유사보험에 대해 동일 규제를 약속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박근혜 정부의 국정 과제인 금융서비스 공정 경쟁 기반 구축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으로 금융 당국은 판단했다.



현재 우체국, 협동조합, 협회, 공제조합에서 운영하는 유사보험만 60여개에 달한다. 그러나 담당 기관이 각각 달라 보험업법을 적용받지 않고 운영돼 부실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금융 당국은 우체국 등 유사보험에 대한 건전성 감독도 강화한다.



현재 유사 보험 관리는 주무 부처가 하고 있으나 전담 인력이 1~2명에 그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주무 부처의 검사 요청이 없더라도 금융 당국이 소비자 보호를 위해우체국 등의 건전성을 판단해 주무 부처와 협의 뒤 검사 등을 진행할 방침이다.



금융위와 우체국 등을 담당하는 주무 부처 간 협의회를 구성해 공제 기관의 지급능력 산출 기준 등을 들여다보고 저금리 등 위험 요인에도 공동 대처할 예정이다.



president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